▲ 모던스테이지 조우리 원장

조우리 원장은 2005년 모던스테이지의 모체인 이화무용학원 1호점을 오픈 한 이래 현재 대치동 모던스테이지 현대무용학원 까지 총 3개의 직영점을 운영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조 원장은 “처음에는 그저 아이들에게 무용을 가르치는게 좋아서 시작했었는데, 지금은 이렇게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니 책임감이 무겁습니다.” 라고 밝혔다. 창업 당시 어린 아이들만 몇 명 가르쳤었지만, 지금은 30여 명의 전공생을 포함해, 200명 이상의 무용꿈나무의 입시를 총 책임지고 있는 그의 성장담을 만나 들어보았다.

Q. 처음 무용학원을 시작했을 때의 규모는 어느 정도였나요?
“제가 이화여대 무용과 학부생으로 있을 때 무용 입시생 강사 생활 했던 경험을살려, 졸업하면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정말 작은 학원을 열었었어요. 월세 50만원짜리 조그만 연습실을 빌려서 10명 남짓 아이들을 가르쳤는데, 아이들이 정말 재미있어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게 참 즐거웠습니다. 한달 벌어서 월세 내고 용돈 쓰면 남는 게 하나도 없었죠. 그런 생활은 3년 정도 하다 보니 원생도 조금씩 늘어나고 학원 평수도 넓혀 나가면서 학원을 성장 시킬 수 있었습니다.”

Q. 2호점 까지는 이화무용학원으로 확장을 하다가, 3호점부터 모던스테이지 현대무용학원으로 확장을 시작한 이유가 있나요?
“처음 학원을 시작할 때는 어린 학생들을 주로 가르쳤어요. 5살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대부분 이었죠. 그래서 발레, 한국무용, 현대무용 등 다양한 분야를 가르치면서 아이의 체형과 적성을 보면서 전공을 정할 필요가 있었어요. 그런데 15년 넘게 학원을 운영하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중, 고등학생이 되다 보니 입시 위주의 학원으로 거듭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전공인 현대무용에 집중해서, 현대무용 입시생에게 특화된 학원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Q. 그 동안 일반 무용학원으로 잘 운영해 왔는데, 갑자기 현대무용 전문학원을 오픈 한다고 했을 때 주변의 반대는 없었나요?
“현대무용학원을 연다고 했을 때 임직원들이 모두 반대했어요. 발레와 한국무용의 수요가 워낙 크고, 우리 학원이 꾸준히 합격생을 배출해 왔기 때문에 임직원들은 전문학원보다는 일반 무용학원을 여는 게 더 안전한 선택이 아니겠냐고 이야기 했습니다. 저는 수익을 어느 정도 포기하더라도 현대무용에만 집중을 해야 입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고 임직원들을 설득했습니다.”

Q. 수익을 어느 정도 포기하면서 까지 굳이 현대무용 전문학원을 오픈 할 이유가 있었나요?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포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발레, 한국무용 전공학생들을 모을 수 없으니까요. 하지만 입시학원으로 경쟁력을 가지려면 전문학원 체제로 나아가지 않으면 차별화를 할 수 없습니다. 입시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정해진 시간을 경쟁하는 학생들 보다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쓰느냐가 중요합니다. 현대무용 전공 학생들이 입시에 필요 없는 걸 배울 이유가 없습니다. 현대무용 전공 학생에게 현대무용 전문학원이 필요한 이유죠. 장기적으로는 현대무용 전문학원으로 거듭나는 것이 결국 입시학원으로써 더 나은 선택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Q. 대치동에 모던스테이지 현대무용학원을 오픈한지 3개월이 되가는데 반응은 어떻습니까?
“현대무용 전문학원으로 자리 잡는데 시간이 걸릴 거라 생각하고, 장기적인 호흡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벌써 10여명의 현대무용 입시생들이 모였습니다. 이례적인 일이죠. 분명 현대무용 전문학원에 대한 숨은 니즈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임직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시작한 전문학원이라 부담감이 컸었는데, 오직 현대무용에는 집중한다는 차별화를 학생들과 학부모님들도 알아준 것 같아서 정말 큰 힘이 됩니다.”

Q. 앞으로도 모던스테이지 현대무용학원을 확장할 생각인가요?
“네. 대치점 모던스테이지는 출발점 입니다. 이미 현대무용 전문학원에 대한 니즈를 확인했고, 더 많은 선생님들을 영입할 수 있는 여력이 생겨서 앞으로 서울에 3개 지점을 확장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직영점이 많을수록 학생 개개인의 스케줄에 맞춰 선생님을 매칭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입시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한동안은 현대무용 전문학원의 외연을 확장하는데 노력할 계획입니다.”

Q. 마지막으로 무용 전공학생과 학부모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제 경험으로 전공학생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딱 한 가지 입니다. ‘입시는 집중 이다.’ 100m 단거리 선수는 거의 숨도 쉬지 않고 뜁니다. 오직 달리는 데만 모든 정신을 집중합니다. 그래야 0.01초를 다투는 경기에서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무용 전공학생도 발레를 하든, 한국무용을 하든, 현대무용을 하든 오직 자신의 입시전공에만 집중하길 바랍니다. 입시는 집중 입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