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연면적 4만9800㎡에 4개 건물로 구성

TF팀→정규조직 전환 추진

용역 결과 바탕 진료과목 등

정부에 반영 요청 공문 발송

市 “건립 차질 없도록 속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대략적인 윤곽이 공개됐다.

시는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TF를 해체하고 정규조직 전환을 추진하는 등 산재전문 공공병원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일 울산시에 따르면,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건축 연면적 4만9800㎡에 4개 건물로 구성되는 것으로 기본 윤곽이 잡혔다.

건물 4개 동은 진료동과 재활동, 연구동, 직원 및 간병인용 게스트하우스로 구성된다.

이는 예타 면제 국무회의를 통과할 때의 기본안으로,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끝나고 설계가 진행되면 보다 구체적인 안이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지구계획 지정권자인 국토부, 사업시행자인 LH와 굴화 공공주택지구 내 병원 입지를 놓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행정 절차가 조속하게 추진돼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국토부 및 LH와의 논의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시는 사업 추진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TF를 해체하고 정규조직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재 TF팀은 단장인 송병기 경제부시장과 부단장 김노경 일자리경제국장을 중심으로 일자리노동과(총괄)와 지역개발과(입지), 시민건강과(공공의료)가 참여하고 있다.

시는 또 공공의료 부문 추가와 관련, 현재 추진 중인 용역 중간 결과를 토대로 적정 진료과목과 시설계획 반영 요청 등의 내용이 담긴 공문을 고용부에 발송했다.

용역에서는 울산시에 필요한 의료 수요와 진료 부문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용역이 완료되면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알리고 시민들이 시정 방향을 공감할 수 있도록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시는 논의의 폭을 넓히기 위해 지난 10일 산재전문 공공병원 관련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열었다.

시는 울주군과 근로복지공단, 양대 노총, 경총 및 울산상의 관계자들에게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시는 실무협이라는 논의의 장을 만든 만큼, 향후 실무협을 바탕으로 각 기관과 단체의 의견을 수렴·공유하기로 했다. 공공의료 분야로 논의 구조가 확장되면 시민단체의 참여도 고려할 방침이다.

한편 울산건강연대는 이날 시민토론회 열고 저소득층 및 사회적 약자 의료 안전망 확보 차원에서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공공성 강화를 촉구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