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야단체, 오는 26일에도 도심 대규모 시위 예고

▲ 21일 홍콩 경찰청 앞에 모인 시민들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이 21~22일 15시간에 걸친 대규모 경찰청 포위시위를 마무리했으나, 홍콩 경찰은 위법행위에 대한 엄중한 후속 조치를 경고했다.

22일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홍콩 시민들은 전날 오전 7시께(현지시간)부터 정부청사 주변에 모여들었다. 이후 대학생 등 수천 명이 경찰청을 둘러싸고 항의의 뜻을 표출했다.

이날 시위는 홍콩 정부가 송환법 완전 철회, 체포된 시위 참여자 전원 석방 등 4가지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을 항의하기 위해 이뤄졌다. 경찰청 포위는 22일 새벽 2시 40분께까지 약 15시간 동안 계속됐다.

홍콩 경찰은 경찰청 주변에 바리케이드를 치고 시위대 진입에 대비했지만, 시위대를 강제 해산을 시도하지는 않았다. 시위대는 평화적으로 해산한 것으로 전해졌다.

SCMP에 따르면 홍콩 경찰 당국은 이날 오전 5시께 성명을 통해 "시위대가 경찰청 출입문을 막고 건물에 계란을 던졌다"면서 "벽에 낙서하고 폐쇄회로(CC)TV를 테이프로 가렸다. 경찰에게 기름을 끼얹고 경찰의 눈에 레이저빔을 쐈다"고 열거했다.

이어 "경찰은 (경찰청) 바깥에 모인 시위대를 향해 최대한의 관용을 보였지만, 시위대의 표현 수단은 불법적, 비이성적이고 불합리했다"면서 "이들 불법 행위에 대해 엄중히 후속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지난 9일 103만 명, 16일 200만 명(이상 주최측 추산)이 각각 참여한 대규모 시위를 주도했던 재야단체 연합 '민간인권전선'은 오는 26일에도 저녁 8시 홍콩 도심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는 미중 정상회담이 열리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홍콩 시위를 거론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