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 투자시장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대부분의 상가들이 공급과잉에 따른 공실 위험과 수익률 하락으로 맥을 못 추는 한편,몇몇 상가들은 높은 임대료에도 입점 경쟁이 치열하다.

이러한 결과는 수요가 풍부한 ‘입지’의 차이에서 나타난다.실제로 배후수요와 잠재수요 등 꾸준히 고객이 유입되는 곳으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지난해 9월 안산시에 미니신도시급으로 들어서는 그랑시티자이 7653세대를 독점하는 단지내상가인 ‘안산 그랑시티자이 파크 에비뉴’가 공급됐다.이 상업시설은 계약 하루 만에73개 점포가 모두 팔렸다.

최근에는 ‘수성범어W’ 단지내상가가 공급됐고 계약 이틀만에 118개 상가 모두 완판(완전판매)됐다.이 상가는 수성법조타운과 고급주상복합아파트가 즐비한 대구지하철 2호선 범어역 초역세권 입지에 들어선다.

서울도 마찬가지다.지난해 10월 공급된‘고덕역대명벨리온’ 단지내상가는 84실 전체가 주인을 찾는데 단 하루밖에 안 걸렸다.이 상가는 5호선 고덕역 초역세권인 데다 오피스텔 503실과 함께 조성돼 수요가 풍부하다.

올해 분양한‘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 단지내상가는 52개 전실이 계약 마감했다. 이 상업시설은 도보거리에 KTX와 분당선, 지하철 1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이 지나는 청량리역이 위치하며 한 단지 내 아파트,오피스텔,오피스가 자리한다.

부동산 전문가는 “초역세권이나 대단지 내 조성되는 상업시설은 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공실 위험이 적고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인기”라며 “더욱이 요즘처럼 부동산시장에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는 상가 투자도 옥석 가리기가 중요해지면서 입지에 따른 선호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말했다.

오는 27~28일 입찰을 앞둔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의 ‘헬리오시티 상가’도 투자자들의 열띤 경쟁이 예상되는 곳이다.이 상업시설은 서울 지하철 8호선 송파역 초역세권 입지며 3, 8호선 가락시장역, 8, 9호선 석촌역, 위례신사선 가락시영역(예정)등도 인접하다. 송파역의 경우 상가와 직통으로 연결될 예정이라 향후 지하철 직통상가로 거듭날 전망이다.

가장 주목 받는 점은 따로 있다.바로 9,510가구 규모의 초대형 주거단지 ‘송파 헬리오시티’ 단지내상가라는 점이다.삼성물산과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가락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해 지은 ‘송파 헬리오시티’는 지하 최저 10층~지상 최고 35층, 84개동, 총 9510세대 대단지 아파트다. 지난해 말 입주를 시작했으며 현재 약 3만여명의 입주민이 대부분 입주를 마무리 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처럼 헬리오시티 상가는 매머드급 상주인구와 풍부한 유동인구를 품은 입지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헬리오시티 상가 공식 책임분양대행사 도우씨앤디는 “입찰 전부터 투자자들의 전화문의가 끊이지 않았다”며 “송파 대표 랜드마크 상가로 탄생될 헬리오시티 상가에 최적화된 프로모션과 서비스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우씨앤디는 블록별, 층별에 따라 적합한 서비스와 프로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상가 개선사항 중에는 일부 블록에 지하 1층 및 옥상으로 향하는 에스컬레이터 혹은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것도 포함돼 입주민들이 상가로의 진출입이 수월해질 전망이다. 

이 밖에도 상가 로비 내 와이드 LED 전광판 설치, 공시정화시스템 설치, 분산상가 어닝 혹은 데크 설치 등(블록별 상이)이 계획돼 있다.

또 정기적인 프로모션과 상가 렌탈케어 서비스를 진행해 상가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송파 헬리오시티 입주민에게 한층 더 우수한 쇼핑문화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헬리오시티 상가는 이달 27~28일 공개경쟁입찰방식을 통해 매각하며 입찰 장소는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345, 1블록 A 지하1층 149호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