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의 악화된 노사관계가 마침내 사내 생산시설 및 장비 등을 파손하는데 이르렀다. 중재기능을 해야 할 울산시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는 사이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울산시청 앞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을 석방하라며 대정부투쟁을 예고했다. 울산지역의 노사관계가 도통 해결기미를 찾기 어려운 최악의 사태로 치닫고 있다.

현대중공업 회사측에 따르면 지난 24일 조합원 수백명이 의장 공장에 난입해 특수용접용 유틸리티 라인을 절단하고 용접기를 파손했으며 자재를 들여올 때 사용하는 벨트를 훼손했다. 이는 불특정 다수 근로자들의 안전을 무차별적으로 위협하며 생산근간을 뿌리째 흔드는 일로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앞서 법인분할을 위한 주총을 앞두고도 전기·가스 차단, 크레인 가동 방해, 물류 방해 등 노동현장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들이 발생했다. 노사관계가 아무리 대립적으로 치닫는다고 해도 생산 현장의 안전을 위협하는 이같은 일을 용서해서는 안 된다. 공권력을 동원해서라도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노조측은 중앙쟁대위 소식지를 통해 “아직 확실하게 누구의 소행인지 모르는데 회사가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면서 “회사측의 자작극”이나 “조작행위”일 수도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만약 노조측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그 책임은 더 철저하게 물어야 한다. 노조가 소식지에서도 밝혔듯이 ‘파업투쟁 현장활동을 하더라도 위험한 행동은 절대 하지 않는다’는 것이 기본 철칙이라면 노조가 먼저 그 같은 행위를 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가려내 철칙을 훼손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공연히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방법으로 시간만 끌다가 유야무야해서는 안 된다.

사내폭력 행위는 이 뿐 아니다. 인사위원회가 열렸을 때 안전교육장과 현장휴게실 문을 부수고 욕설을 한 것도 심각한 폭력행위다. 노조 게시판에서 인신공격과 협박을 하는 것도 엄연히 동료를 유린하는 행위다. 물리적 폭력이든 언어적 폭력이든 어떠한 폭력이라도 용납돼서는 안 된다. 노조의 법적 활동은 반드시 보장돼야 하겠지만 건강한 노사관계를 위한 노력도 노조의 의무다. 막무가내로 투쟁만을 외치는 노조는 여론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

정부와 울산시는 현대중공업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를 그저 특정 사업장의 일로 축소하거나 방관해서는 안될 것이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정부의 뜻에 따른 것인만큼 정부가 나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울산시도 노사관계 회복을 위한 중재에 나서야 한다. 건전한 노사관계 없이는 도시의 경쟁력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