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대통령, 한러 정상회담에서 전해…‘체제보장·제재해제’ 의사 분명히 한듯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연합뉴스 자료사진]

푸틴 대통령, 한러 정상회담에서 전해…
‘체제보장·제재해제’ 의사 분명히 한듯 푸틴 “대북지원 환영”…
文대통령 “제재해제 여건 조성돼 남북러 협력 추진 희망” 회담 53분중 8분간 단독대화…
靑 “한러정상 단독회담서 북러정상 대화 깊게 논의”
“9개다리 행동계획 성과기대”…文대통령 “조속한 방한 희망, 푸틴 ”적극 고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4월 북러 정상회담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대북 안전보장이 핵심이며 비핵화에 대한 상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청와대가 29일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가진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이 같은 내용의 김 위원장의 언급을 전했다고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방일 중이다.

푸틴 대통령이 전한 김 위원장의 언급은 전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문 대통령에게 전달한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따른 경제발전과 민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외부환경이 개선되길 희망한다‘는 김 위원장의 언급과 맥을 같이한다.

▶이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른 미국의 대북 제재해제라는 상응 조치를 촉구하면서 그 핵심이 대북 안전보장임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향후 재개될 북미 간 대화의 핵심 사안이 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김 위원장이 ‘대북 안전보장이 핵심이며 상응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는 푸틴 대통령의 언급은 오늘 확대회담에서 있었지만, 북러 정상이 나눈 여타 대화 내용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단독회담에서 깊이 있게 논의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담은 새벽 0시 36분부터 45분간의 확대회담에 이어 통역만 배석한 8분간의 단독회담으로 진행됐다.

’4월 북러 정상회담 당시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대화 내용은 이미 한국 정부가 파악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다른 정부 관계자는 ”물론 4월 회담 이후 개략적인 내용을 저희가 듣긴 했지만, 푸틴 대통령 입으로 김 위원장과 나눈 얘기를 생생하게 대통령께 전해드렸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골자의 다른 내용도 있었지만, 상세히 밝히지 못함을 양해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푸틴 대통령은 회담에서 문 대통령의 남북대화를 위한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최근 대북 인도적 지원을 환영하고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북러 정상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이 대화를 통한 완전한 비핵화 달성 원칙과 이를 위한 남북 및 북미 대화 진전 필요성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의 건설적 역할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큰 도움이 되며 앞으로 러시아와 긴말한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친서 교환으로 대화의 모멘텀이 다시 높아졌다“며 ”이런 긍정적인 모멘텀을 살릴 수 있도록 러시아·중국과 함께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 진전과 대북제재 해제 등 여건이 조성돼 남북러 3각 협력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길 희망한다“며 ”철도·가스·전력 분야에서 양국 간 공동연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양 정상은 올해 2월에 서명된 ’9개 다리 행동계획‘이 체계적으로 이행돼 구체적 성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두 정상은 또 지난 20일 한러 서비스·투자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개시가 공식 선언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를 토대로 상품 분야를 포괄하는 한·유라시아경제연합(EAEU) FTA 논의도 추진력을 얻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두 정상은 작년 양국 교역액이 약 30% 증가하고, 올해도 긍정적인 추세가 지속하고 있는 점을 환영하며,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달러, 인적교류 100만명을 달성해 내년 수교 30주년이 양국 간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자는데 깊이 공감했다고 한 부대변인은 설명했다.

또 양 정상은 러시아의 액화천연가스(LNG) 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쇄빙선 건조를 위해 한국 조선사들과 협력이 진행되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향후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가급적 조속히 방한해 다양한 분야에 대해 심도 있게 대화를 나눌 기회를 갖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고, 푸틴 대통령은 ”과거 방한 시 한국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있기에 적극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