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유권자들은 지난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온전히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했다. 원칙을 지키고 구태를 벗고 변화를 시도하라는 명령이었고 기대도 컸다. 그런데 1주년을 맞아 울산지역 시민단체가 여론수렴을 통해 내놓은 평가는 ‘낙제점’이었다. 새로운 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높았던 만큼 ‘초보운전’의 미숙한 행정과 부적절한 인사, 공감 부족에서 오는 권위의식에 대한 실망감이 드러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울산시민연대가 실시한 ‘민선7기 울산 지방정부 및 의회’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53.1%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긍정평가는 16.1%에 불과했다. 시의원 의정활동에 대해선 부정평가가 65.4%에 달했고, 긍정평가는 4.6%에 그쳤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39.2%가 민주당 지지자였고, 27.7%가 진보3당 지지자였다.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을 지지했던 진보성향을 시민단체가 진보 성향의 전문가집단 중심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나온 결과이기에 외면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사실상 자평(自評)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다행히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대책 수립에도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4일 시당 민주홀에서 ‘제1차 시당 확대자치분권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송철호 시장을 비롯한 단체장, 황세영 시의장을 비롯한 의원 등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선출직 공무원들이 모두 참석한다. 6·13 지방선거 직후 당선자 오리엔테이션과 워크숍을 가진 이후 선출직들이 모두 모이는 것은 처음이다. 코앞에 닥친 총선에 대한 위기감이 무엇보다 큰 이유이겠지만 단체장과 의원들이 지난 1년을 반성하고 향후 3년의 대책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를 갖고 지켜볼 일이다.

진보냐 보수냐를 떠나 지방정부의 성공은 모든 주민의 바람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의 성공은 곧 울산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구·군수의 성공은 기초자치단체의 밝은 미래를 예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이번 정책협의회는 이러한 유권자들의 불만을 제대로 읽어내고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는 뼈아픈 반성의 자리가 돼야 할 것이다. 7월1일 취임 1주년을 계기로 쏟아지고 있는 단체장들의 기자회견과 언론인터뷰를 보면 스스로 만든 성과만 나열돼 있을 뿐 진정어린 반성과 체계적 분석은 엿볼 수 없기에 안타까워서 하는 말이다. 민주당의 이번 정책협의회마저 변명과 핑계로 여론조사결과를 외면하고 새로운 변화의 기회로 삼지 못한다면 내년 총선의 성공도 어렵거니와 다음 지방선거에서도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울산시민을 성공으로 이끄는 지방정부의 성공을 위한 전략 수립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