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시의장·기초단체장

시·구·군 의원 전원 참석

4일 시당서 1차 정책협의회

민선7기 출범 1주년과 관련해 울산지역 진보성향의 시민사회단체 뿐 아니라 지지자들에게도 사실상 ‘낙제점’ 수준의 평가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지난 1년간을 되돌아보고 남은 임기 동안 나아갈 방향을 찾아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변화와 혁신을 원했던 시민들의 기대를 남은 임기 동안 충족시킬 방안을 만들어낼지 주목된다.

민주당 시당(위원장 이상헌)은 오는 4일 오후 4시 시당 민주홀에서 ‘제1차 시당 확대자치분권정책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참석 대상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민주당 소속 선출직 공무원이다. 송철호 시장을 비롯해 지역 광역·기초단체장 전원, 황세영 시의장을 비롯한 시·구·군의원 전원이다. 시당에선 이상헌 위원장과 이경주 사무처장을 비롯해 각 지역위원장, 일부 당직자 등이 참석한다.

시당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이후 당선자 오리엔테이션과 워크숍을 제외하고 당소속 선출직 공무원 전원을 모이게 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번 확대자치분권정책협의회의 화두는 지난 1년간의 반성과 내년총선을 앞두고 향후 나아갈 방향 등이 될 전망이다.

울산의 경우 그동안 보수 지지세가 강했지만 유권자들이 지난해 지방선거를 통해 민주당 소속으로 지방권력을 교체했다. 광역시 출범 이후 처음으로 민주당이 시장과 5개 기초단체장 전원을 석권한 바 있다.

하지만 출범 1주년을 맞아 나온 각종 평가에서 사실상 ‘낙제점’을 받았다. 울산시민연대가 최근 실시한 ‘민선7기 울산 지방정부 및 의회’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응답자의 53.1%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긍정평가는 16.1%에 불과했다. 시의원 의정활동에 대해선 부정평가가 65.4%에 달했고, 긍정평가는 4.6%에 그쳤다.

당시 설문조사 응답자의 39.2%가 민주당 지지자였고, 27.7%가 진보3당 지지자였지만 이같은 냉혹한 평가가 나오면서 민주당 시당은 충격에 휩싸이기도 했다.

민주당 시당 관계자는 “민선7기의 첫 1년은 경험 부족 등으로 시민들로부터 냉혹한 평가를 받았지만 이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개선해나가기 위해 이번 협의회를 마련했다”며 “차기 총선이나 대선,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이 시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들의 눈 높이에 맞는 2년차 추진 방향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