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적격성 증명” 채택 주장野,

청문회 위증논란 맹공

윤 후보자 즉각 사퇴 촉구

여야는 9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윤 후보자의 적격성이 증명됐다며 조속히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사건과 관련해 윤 후보자의 위증논란을 집중 문제삼으며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따라 윤 후보자에 대한 검증작업을 진행했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여야간 극명한 입장 차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검찰 수장으로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거듭나게 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에 대해서도 방어막을 쳤다.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변호사 소개 문제에 관해 당사자(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도 설명했고 윤 후보자도 오해가 있었던 것을 사과했다. 지명 철회를 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윤 전 세무서장의 친동생인 윤 국장은 위증 논란에 불거지자 이날 ‘변호사를 소개한 것은 자신’이라며 해명했다.

한국당은 인사청문회가 윤 후보자의 ‘거짓말 잔치’로 전락했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온종일 국민들이 우롱당한 거짓말 잔치였다. 윤 후보자는 하루 종일 모르쇠로 일관하다 녹취파일로 거짓 증언이 드러났다”면서 즉각 후보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청문회를 보면서 많은 국민들은 저렇게 거짓말을 뻔뻔하게 하는 사람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있으면서 벌였던 적폐 수사, 그 수사결과를 하나도 믿을 수 없겠다는 생각을 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인사청문위원으로 참여한 한국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윤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바른미래당 역시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한국당과 보조를 맞췄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의 부적절성을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8일 청문회에서 윤 후보자가 윤 전 세무서장에게 변호사를 소개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변호사를 소개했다고 언급한 과거 언론 인터뷰 녹취가 공개돼 거짓말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