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연구원이 발표한 ‘수도권과 부산·울산 주택가격 비동조화 현상과 원인’에 따르면 울산은 2008~2009년부터 전세가율(주택매매가격에 대비한 전세가격의 비율)이 70%를 넘어섰고 10년 동안 70~80%선에서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런데 2016년에 접어들면서 울산의 전세가율은 완전히 역전됐다. 통계청에 의하면 그 동안 울산의 전세가율은 전국 최고 수준이었지만 현재 울산의 전세가율은 64.7%이다. 인천(71.1%), 광주(71.0%), 전북, 대전, 강원, 경기, 충북, 부산, 대구, 울산 순이다.
주택가격이 이처럼 바닥으로 떨어진 것은 최악의 울산 조선경기와 맥을 함께 하고 있다. 조선업의 암흑기로 일컬어지는 2016~2017년을 정점으로 동구의 부동산 경기는 끝없는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이어 최근 2년 사이에는 전기차와 수소차가 울산의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을 확 바꾸고 있다. 그럼으로써 조만간 엔진 없는 자동차가 거리에 무수히 다닐 것이고, 협력업체들은 일자리를 못 구해 직장을 찾아 도시를 떠날 수도 있을 것이다.
지난해 울산의 주택 거래량은 5년 평균치보다 50% 이상 하락했다. 아파트 가격은 1년간 11% 이상 하락해 5대 광역시 중 가장 많이 떨어졌다. 최근에는 장기화되는 지역경제 침체에 따라 미분양 물량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특히 주택 거래량이 50% 이상 하락했다는 것은 울산의 부동산 경제가 거의 죽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지방의 부동산 경기는 지방자치단체의 힘으로는 부양할 수 없는 막중한 일이다. 우리나라 전체의 경기와 울산만의 부동산 특성, 여기다 울산시민들의 심리까지 복잡다단한 요소들이 한꺼번에 작용한다. 인구와 경제, 그리고 부동산이 긴밀한 함수관계에 있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울산은 이대로 부동산 경제의 추락을 방치할 수는 없다. 주택금융연구원 발표 내용보다 더 치밀하고 실효성 있는 분석을 하고 대책을 하루빨리 수립해야 한다. 이제는 수도권과 지방의 부동산 대책이 다르게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