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타지역처럼 탄력 적용”

시 “이달말 용적률 결정 방침”

울산 남구의 재건축 예정 대단지 아파트인 삼산현대아파트(962가구) 주민들이 울산시에 공동주택 재건축에 한해 용적률을 500%로 완화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위원장 이종성)와 주민들의 이같은 요구는 최근 시가 준주거지역 내 공동주택의 재건축에 한해 용적률을 350%으로 완화하는 도시계획조례 일부 개정을 추진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시는 광역시 승격 이후 도심 과밀현상을 우려해 조례로 공동주택 250% 이내, 주상복합 350% 이내로 용적률을 제한해오고 있었다.

이에 삼산현대아파트 등 울산지역 내 20년 이상 된 재건축 예정 일부 아파트들의 입주민들은 수년 전부터 용적률 완화를 요구해왔고, 시는 준주거지역 내 재건축 공동주택만 대상으로 용적률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

11일 조례안 입법 예고를 하고 이달말까지 시민 의견 수렴 절차를 밟은 뒤 시의회에서 통과되면 시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삼산현대아파트 주민들은 재건축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용적률이 법령상 최대 한도인 500%까지 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아파트는 1990년 12월 13층 9개 동, 962가구 규모로 지어져 내년이면 만 30년이 돼 재건축 연한을 충족한다.

이종성 위원장은 “아파트 재건축이 시급한 상황으로 주민들도 93%가 찬성하고 있다”며 “현재 아파트의 용적률이 293%인데 350%로의 완화는 큰 의미가 없다. 부산 등 타 시도처럼 탄력적으로 해서 500%로 완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용적률을 높여주면 도심 과밀현상 등 도시기능이 저하된다”며 “이달말까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완화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