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남갑·남을·동구 대상
여론조사 거쳐 경쟁력 분석
외부인재 영입 등 판단 방침
10월까지 전략공천지 선별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21대총선과 관련, 울산 4개 지역구 조직위원장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지역구별 경쟁력 검증에 착수했다고 여권 핵심관계자가 14일 밝혔다.

당지도부가 울산관내 조직위원장을 대상으로 전방위 검증에 착수한 것은 공천룰에 따라 공천작업을 진행하되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현역 의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구에 대해선 외부인물 수혈을 통한 전략적 배치를 위한 정지작업으로 해석된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관내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울산 지역구는 중구(박향로)와 남갑(심규명), 남을(정병문), 동구(황보상준)로 알려졌다. 현역 국회의원 지역구인 북구(이상헌)와 당소속 단체장이 직무대행체제인 울주군(이선호)은 여론조사에서 제외됐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민주당이 울산 관내 4개 지역구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당 지지도의 경우 평균 40% 안팎으로 나타나 있다”면서 “하지만 원외 조직위원장의 경우엔 한국당 현역의원들과 민중당 김종훈 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현역의원들의 지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은 여론 노출빈도가 높기 때문”이라면서 “총선이 다가올수록 민주당 후보들에 대한 여론도 점차 높게 나타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중앙당 총선전략팀은 울산 6개 조직위별 위원장과 예비주자들을 대상으로 입체적 검증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이르면 10월까지 전략 공천지역구와 경선지역구에 대한 선별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때문에 조직위원장들과 예비주자들은 당협별 권리당원(당비 1000원 이상 납부자) 확보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7월 현재 울산 관내 권리당원수는 1만2000여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6개 조직위별 평균 2000명 안팎이다. 권리당원 확보 시점은 오는 31일까지로 내년 총선후보 경선이 치러질 경우 권리당원 자격은 최소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해야 한다. 특히 조직위원장들은 총선을 6개월 앞둔 오는 9월말까지 일괄사퇴하도록 돼있어 당내 모든 후보가 ‘완전무장해제’후 평등한 상황에서 경선 또는 전략지역으로 분류된다.

이에 따라 6개 지역구별 예비주자들의 권리당원 확보와 함께 물밑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중구는 박향로 조직위원장과 임동호 전 시당위원장, 김광식 근로복지공단 상임감사 등 3명이 뛰고 있다. 남구갑은 심규명 위원장이 단독으로 활동 중이고, 남구을은 정병문 조직위원장과 김지운 시당 수석대변인의 2파전이다.

동구는 황보상준 당협위원장과 김태선 청와대 행정관간 경쟁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황명필 울산항만공사 항만위원이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구는 이상헌 현 의원에 맞서 이경훈 전 현대차 노조위원장이 도전자로 분류되고 있으나 일단 지켜봐야 한다는 관측이다. 울주군에선 이인영 원내대표실 오상택 정무보좌관을 비롯해 송규봉 민주평통 울주군지회장, 김태남 전 울주군지역위원장 등이 활동중인 가운데 고위 공무원인 김영문 관세청장이 변수가 되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