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환경련, 해결과제 산더미
동식물 서식처 변화 등 우려
상설 민·관협의체 구성 제안

울산 태화강이 제2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가 “무비판 환영일색의 잔치 분위기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이라는 숙원사업을 이뤘지만, 이후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더미라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14일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관련 논평을 내고 “이제부터 시행착오와 환경적으로 우려되는 바를 최소화해 진정으로 성공적인 국가정원으로 평가받는 태화강 국가정원이 되도록 감시와 비판은 물론 정책 대안제시도 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그동안 국가정원 추진을 반대했던 이유는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자연환경은 보전돼야 하며 생물종다양성을 보호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런 입장과 우려는 국가정원 지정 이후에도 마찬가지다. 울산시는 국가정원을 잘 조성하고 운영하는 일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정원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면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국가정원 조성 이후에는 관리와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입장료를 내거나 개방시간이 제한될 수 있다. 또 국가정원 탐방객이 몰린다면 현재도 어려움을 겪는 교통혼잡과 주차난이 불가피하다”면서 “인근 주민들은 일상생활 불편을 감수해야 하고 현재 축구장과 게이트볼장, 파크골프장 등 체육공원으로 개방하는 둔치공간이 주차장으로 바뀔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환경련은 국가정원 지정 이후 태화강 둔치에 휴게실과 매점, 화장실 등 각종 편의시설이 들어서는 점도 환경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필연적으로 오염원 배출이 늘어나 현재 태화강에 서식하고 있는 동·식물들의 생존환경이 변할 수 있다는 거다.

이들은 “국가정원 지정 이후 태화강 수질 오염 행위가 발생할 수 있고 심각해지는 기상이변으로 국가정원 침수 문제도 우려된다”면서 “울산시는 이런 우려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추진 과정에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울산시에 이러한 문제를 주기적으로 논의하고 협조할 수 있는 상설 민·관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이를 수용한다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환경련은 밝혔다. 정세홍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