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공작기계사업부는 지난 9일 중국 현지투자법인인 북경현대기차공사에 베타 엔진 가공용 설비를 출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하한 설비들은 엔진의 핵심부품인 실린더블록과 실린더헤드를 가공하는 것들로, 금액은 총 1천250만 달러(한화 약 145억원)에 달한다.
이 설비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유연생산설비방식을 적용, 생산차종이 변하더라도 설비 교체 없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머시닝 센터(실린더블록과 헤드를 가공하는 장비)는 주축 속도가 분당 1만2천 회전, 급속 이송 속도가 분당 최고 48m에 이르는 고속 장비다.
현대차는 지난 3월 일본, 유럽 등 세계의 공작기계 업체들을 제치고 이번 설비를 수주, 평균 1년 정도 걸리는 설비 제작기간을 사상 최단기간인 5개월로 단축시켰다.
현대차는 북경현대기차공사의 증설에 필요한 설비의 일부도 추가 제작 중에 있으며, 기아차의 중국 내 현지 합작법인인 "동풍열달기아기차공사"에도 동종의 가공설비를 35억원에 수주해 제작중이다.
이밖에도 다임러현대상용차에 납품 예정인 엔진 자동조립기 및 가공기를 지난해 9월 수주, 약 220억원에 달하는 설비를 곧 납품할 예정이며, 현대차 미국 현지 법인의 엔진 자동조립기 공개입찰에서도 미국 현지 합작사와 공동수주해 설계 중에 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