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연계 노선 전면 개편·비수익노선 노선입찰제 도입

재정지원금 투명성 강화 위해 전국 첫 회계 공유시스템 구축

‘혈세먹는 하마’로 꼽히는 등 부산시민들의 불신을 높이고 있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해 부산시가 12년만에 대대적인 수술에 나선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편의성 제고, 투명성 강화, 효율성 향상이라는 3대 전략과 18개 과제를 기초로 한 ‘부산형 준공영제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시는 우선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부산을 북·서·중·동부권으로 나눠 도시철도와 연속으로 중복되는 버스 노선을 대폭 조정해 환승체계를 강화함으로써 도시철도 중심의 노선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운행을 기피하는 비수익 노선 등에 대해서는 업체간 경쟁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재정지원도 줄일수 있는 노선입찰제를 시범도입하기로 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재정지원금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 처음으로 부산시와 버스조합, 업체, 금융기관이 회계를 공유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실시간 입·출금 내용을 확인함으로써 회계 부정을 원천적으로 막는다는 게 이 시스템을 도입하는 이유다. 경영 부실이나 비리 업체 등에는 공익이사를 파견해 지원과 감독을 강화한다.

또 신규 채용, 임직원 현황, 수입·지출 현황 등 주요 경영정보를 부산시 홈페이지에 공시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운송비용을 유용하는 등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해 준공영제에서 퇴출하기로 했다.

한편 시가 지난 2007년부터 2018년까지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투입한 재정지원은 무려 1조1853억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기사 채용 비리와 비용 과다 지출, 인건비 허위청구 등 도덕적 해이까지 겹치면서 부산시민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재정지원과 지역 여론 등으로 시가 이번 고강도 혁신책을 내놓았지만 벌써부터 버스 업계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버스업계 한 관계자는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시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혁신이 필요하다는 시의 취지는 일부 공감하지만 업계의 고충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주 52시간제 도입 등으로 경영환경이 악화하는 시점에서 시가 일방적으로 혁신안을 발표한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박진우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