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대상에 꼽힌 車·기계 등

일본 대체 국내 공급처 물색

원료 공급망 다각화 등 대응

국산 車는 반사이익 기대

일본이 반도체 다음으로 수출규제에 나설 대상업종으로 자동차나 기계 등의 분야가 꼽히면서 울산지역 관련업계가 대응책 마련과 활로 모색에 분주한 모습이다. 기업들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대체 공급처를 확보하는 등 사태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7일 지역 산업계 등에 따르면 조만간 일본이 추가 제재를 통해 한국에 대한 압박수위를 올릴 경우, 첫 공격의 타깃이 중고위~고위 기술산업군 중 한국의 핵심산업인 반도체였다면 다음은 자동차·기계 등이 우려된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우선 수소전기차 등 미래차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나온다. 현대자동차는 수소차의 핵심기술인 수소탱크에 필요한 탄소섬유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자율주행차의 ‘눈’에 해당하는 초정밀 카메라용 광학렌즈 등 주요 기술도 일본이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업계측에 의하면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에서 일본 소재가 쓰이는 부분은 연료전지의 전해질막, 수소탱크의 탄소섬유인데, 일정부분 일본을 대체할 수 있는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탄소섬유의 경우 국내 모 기업에서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품업계에서도 소재 공급망 다변화를 통해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수소전기차가 대량생산 차종이 아닌 관계로 단기적으로 핵심소재 공급에 차질이 발생해도 대체 공급루트를 구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일본 자동차 대신 국산 자동차로 소비자들의 눈길이 쏠리는 반사이익도 기대하는 분위기다.

한국무역협회 울산지역본부도 일본의 추가규제 시 자동차와 정밀기계 분야가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자동차 조립과정에서의 자동화 기계 부분과 일반 정밀기계 분야에서 일본 수입물량이 적용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 원료공급망 구축 등 장단기적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무역협회측은 강조했다.

지역 산업계 관계자는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록 정확한 예측노력과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어느때 보다 필요해 진 시점”이라며 “산학관 등이 합심해 피해발생신고부터 향후 대처방안 등을 논의할 수 있는 테이블도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