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역사문화혁신안 구상

공청회서 사업 실효성 지적

정부 공모 재차 탈락 우려

경남 양산시가 다음달 2일 예정된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신청을 앞두고 마련한 ‘북부지구 도시재생활성화 계획’에 부정적인 지적이 제기되는 등 적신호가 켜졌다.

21일 양산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공청회를 열고 원도심지역인 북부동 416-3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30만㎡, 도시재생뉴딜사업구역 21만7013㎡를 대상으로 하는 ‘양산, 원도심의 혁신을 양산(量産)하다’를 주제로 하는 종합구상안을 발표했다. 시는 원도심(북부지구)을 상생혁신·역사문화혁신 활성화 구역으로 나눠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또 인근 삼일로 상권활성화 사업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상생혁신’은 향토기업·지역사회·소상공인·여성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기술혁신플랫폼과 생활혁신플랫폼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또 청년창업지원사업을 위해 시장활성화센터와 상생협력상가를 마련할 계획이다. ‘역사문화혁신’은 근대건축물과 양산읍성 등 문화·역사적 자원을 복원해 공간을 확보하고, 명소로 만들겠다는 방안이다. 이같은 사업을 뒷받침할 ‘공동체 활성화’는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도시재생사업 운영·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공청회에서는 “계획에서 분명한 목표를 찾아볼 수 없고 구역 간 연계성도 고려하지 않은 것 같다” “거점시설 역할과 기능도 모호해 설득력이 부족하다” “지역 자원만 나열했을 뿐 실제 목표인구나 계층 등에 대한 수요 파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등 지적이 나와 전망을 어둡게 했다.

이에 양산시와 용역업체는 공청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사업을 신청하겠다는 방침이지만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아 이미 수차례 정부 공모에서 탈락했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불안이 커지고 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