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전체 성평등 노력 등 필요

울산 10개 기관 연대 강화 협약

평등하게 일할 권리 등에 뜻모아

지자체 등 홍보로 동력 불어넣어

각계 의견·참여 집결되도록 노력

“남성편, 여성편 등 편 다툼의 종착역은 ‘공멸’입니다.”

울산시 양성평등기금 지원으로 이달초 울산여성포럼이 마련한 공개토론회에서 김주혁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성평등도시는 여성의 의지만으로 만들 수 없다며 남성은 물론 좀 더 넓게는 아이와 청년, 중장년과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도시민 전체가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였다.

김 교수는 이에 동참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들을 ‘양성평등 건전세력’이라고 했다. 이들이 도시구성원의 다수를 차지할 때 비로소 양성평등의 긍정적 효과를 일상에서 누구나 누리게 되는 성평등도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국 각 지자체는 정부가 정한 양성평등주간(7월 첫 주)에 따라 올해도 다양한 사업을 실시했다. 관련 행사는 양성평등주간이 끝나고 난 뒤에도 7월 말까지, 혹은 연말까지 이어진다.

각 지자체는 올해 ‘성인지정책담당관 신설’(대전), ‘광역형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 발대’(광주), ‘여성평화네트워크’(강원), ‘성평등 옴브즈만’(경기) 등의 사업을 펼쳤거나 펼치고 있다. 사업명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그 취지를 살피면 하나의 큰 목적성을 띠는 것으로 분석된다. 바로 성평등도시를 만들기 위해 사회 곳곳을 연결하는 ‘성평등 거버넌스’를 만들자는 것이다.

울산도 마찬가지다. 울산에서는 울산시와 지역 내 10개 기관이 모여서 양성평등도시를 만드는데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약속하고 연대를 강화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참여기관으로는 울산시교육청, 울산지방경찰청, 울산상공회의소, 울산과학기술원, 울산대, 울산과학대, 춘해보건대, 한국폴리텍대학 울산캠퍼스, 울산시여성단체협의회 등이 동참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3일 열린 울산광역시 양성평등주간 기념식에도 참여 해 연대효과를 넓히는 활동을 강화하자는데 뜻을 같이 했다. 세부사업으로는 남녀평등 의식과 문화의 확산, 평등하게 일할 권리와 기회의 보장, 여성폭력 근절과 여성건강 증진 등으로 구성된다.

다만 유기적인 이 협력체계가 실절적인 효력을 발휘하려면 좀 더 많은 기관의 참여를 이끌어내 연대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제언이 나오고 있다. 울산시와 함께 구군 기초지자체의 동참도 필요하며 연구와 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울산여성가족개발원, 홍보캠페인의 효과를 높이는 미디어매체, 사업의 다양화를 꾀하는 문화예술기관까지 성평등을 도모하는 거버넌스에 합류시켜 더디게 진행되는 변화의 흐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송철호 시장은 “올해 양성평등주간은 나와 너, 우리 안의 차별의식이 없는지 점검하고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관계를 존중하는 활동을 이어가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성평등으로 모두가 행복한 울산을 만드는데 각계의 의견과 참여가 집결되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영진기자 thinpizz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