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울산 수소시티 토론회

선진적 수소기반 교통도시

에너지 자족형 수소시티 등

2개 모델 제시·중장기 대책

장기투자·기술상용화 강조

▲ 울산시의회 에너지특별위원회(위원장 서휘웅)는 22일 의사당 회의실에서 울산수소시티 추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울산이 수소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모델로 ‘선진적 수소기반 교통도시’와 ‘도심형 에너지 자족형 수소시티’ 등 2가지 모델이 제시됐다. 또 국제적인 수소경제 활성화에 따른 에너지 교역 패러다임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수소 인수기지 건설을 포함한 중장기적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울산시의회 에너지특별위원회(위원장 서휘웅)는 22일 시의회 3층 회의실에서 ‘2019 울산 수소시티 추진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석유정책연구팀장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울산 수소도시 추진방향’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경제적 측면에서 수소 활용산업은 수소전기차를 중심으로 하는 수송분야에서 전기, 열 등 에너지 분야까지 다양한 신산업 육성 가능하다”며 “특히 수소 생산 및 저장, 운송, 활용 등의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다양한 산업과 연계돼 상당한 부가가치 및 고용유발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팀장은 하지만 “수소전기차는 가격부담, 대중교통 적용의 어려움, 충전 인프라 부족과 연료전지 설치비 부담, 높은 연료비 등으로 아직 시장이라고 이름 붙이기 민망한 수준”이라고 진단한 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적극적인 수요창출과 보급확대를 통해 경제성 확보와 자생적 환산의 동력 창출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김 팀장이 제시한 ‘선진적 수소기반 교통도시 모델’은 대중교통을 포함한 수소차 보급 확대와 배관망을 이용한 공급으로 수소충전 비용 절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 ‘도심형 에너지 자족형 수소시티 모델’은 온산읍 공단 일대 수소배관을 인근 공동주택, 공공기관, 학교, 산업체 등으로 연장해 수소기반 에너지 자립도시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김 팀장은 이어 “국내에서 제한된 친환경 수소 생산여력을 감안하면 오는 2030년부터 해외에서 상당량의 부족분을 수입해야 한다”며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 2단계 남항사업 부지를 활용해 수소 인수기지를 건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울산발전연구원 경제사회연구실 김혜경 부연구위원은 ‘수소산업 육성을 통한 울산형 수소시티 추진’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수소의 생산, 이송, 저장, 활용까지 전 주기에 걸친 수소 생태계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국제적으로 아직 성장 초기단계인 수소에너지와 관련해 정부(지자체) 차원의 장기적 투자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 및 기술상용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UNIST 도시환경공학부 조기혁 부교수는 ‘수소시티의 스마트 인프라 구축’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기존 지역자원인 석유화학단지 내 부생수소를 이용한 에너지 공급을 바탕으로 울산 수소타운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앞으로 교통분야로도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울산테크노파크 우항수 에너지기술지원단장은 패널토론에서 “울산은 교통 분야에서 우선적으로 수소산업을 도입하고 수소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기술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수소산업협회 이동휘 부회장은 “성공한 수소도시와 실패한 도시의 사례를 타산지석으로 삼고 울산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휘웅 위원장은 “화석연료에서 수소에너지 중심으로 미래 에너지원이 대체되는 추세에 맞춰 울산이 수소산업 선도도시가 돼야 한다”며 “수소산업진흥원 울산 유치 등을 위해 각별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