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기 오작동”이라더니 하루새 “침범 안했다” 주장

러시아가 24일 자국 군용기가 한국 영공을 침범하지 않았다는 내용의 공식 전문을 한국측에 보내와 논란이 일고 있다.

국방부는 이날 “러시아는 전문에서 자국 군용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하지 않았고, 오히려 우리 조종사들이 자국 군용기의 비행항로를 방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비전문적인 비행을 했다는 내용의 공식 전문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의 이 전문은 주러시아 한국 무관부를 통해 국방부에 전달됐다. 외교 문서로서 효력을 가지는 전문이다.

그러나 이 전문 내용은 전날 주한 러시아대사관의 차석 무관이 국방부에 밝힌 것과는 정반대다. 주한 러시아대사관의 차석 무관은 전날 국방부 이진형 정책기획관에게 “기기 오작동으로 계획되지 않은 지역에 진입했다. 의도를 갖고 침범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 차석 무관의 발언은 이날 오전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하면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도 윤 수석의 브리핑 내용을 확인했다.

그러나 러시아 정부가 공식 전문을 보내옴에 따라 차석 무관의 발언은 사실상 개인적 차원의 발언으로 격하되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러시아 스스로 혼선을 자초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러시아 군용기 영공 침범 행위는 조만간 양국 국방 당국간 실무협의에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전날 러시아 측이 무관을 통해 정부가 가진 자료를 공식 요청해 실무협의에서 영공 침범 사실을 확인시킨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