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구·군의회의장협의회

수출규제 즉각 중단 촉구

▲ 울산광역시 구·군의회 의장협의회(회장 신성봉 중구의회 의장)는 2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울산 구·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신성봉 중구의장)는 23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 보복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들과 함께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자제 등 국민적 대응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이날 “일본 정부는 한일 양국 관계를 넘어 세계 경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와 대한민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움직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특히 “일본의 치졸한 경제 침략으로 인해 한·일 양국간 외교경색은 물론 국제사회의 적지 않은 비난 여론이 가중되고 있다”며 “일본은 아베 내각의 평화헌법 개정 등 우경화에 편승한 나머지 장기적 안목과 합리적 판단력을 잃은 채 스스로 소탐대실의 위기를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의 경제치략 조치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합의를 이룬 G20 정상회의는 물론 세계무역기구 협정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국제 경제의 근간을 훼손시키는 심각한 침략 행위”라며 “그동안 일본의 강제징용 문제해결과 양국 관계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온 대한민국 정부의 노력을 거부하고 되레 우리 정부가 대북제재를 불이행했다는 거짓과 가짜뉴스를 유포해 정작 일본 정부의 불법과 부당함을 숨기고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의 행태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대한 우리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일본 기업들이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 지급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정부 차원의 진심어린 사죄와 반성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