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말 실수로 험구가들을 즐겁게 해주었던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최근 또 다시 진땀나는 하루를 보냈다.

 워싱턴 포스트는 지난 주 코네티컷주 브리지포트에서 부시 대통령이 자원봉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설을 하면서 평소 입버릇처럼 말하던 4천 시간(4,000 hours)의 자원봉사 대신 4천년(4,000 years)의 봉사를 촉구해 청중의 폭소를 자아냈다고 16일 보도했다.

 같은 날 그는 기금모금 집회에서 조디 렐(Jodi Rell) 코네티컷 부지사를 소개하면서 주디 켈(Judi Kell) 부지사가 이 자리에 참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만나 반갑습니다, 주디라고 새 이름을 지어주었다.

 부시의 발언은 그대로 넘어갔으며 후에 렐 부지사의 대변인은 대통령의 발언은 수정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대통령의 실언을 그냥 놔두지 않는 편이어서 백악관 공식 기록에서 야유와 웃음 등은 지워진다.

 코네티컷주 일정보다 하루 앞서 부시대통령은 테네시주 녹스빌에서 엔론사태와 대테러전쟁에 관해 연설하던 중 시작을 잘못하는 바람에 청중들의 돌발적인 함성과 야유, 응원 등으로 연설이 중간중간 끊기는 뜻밖의 상황에 처했다.

 민영기관인 연방뉴스서비스는 몇 차례에 걸친 청중의 소음을 그대로 보도했지만 백악관은 청중의 반응을 모두 지워버린 기록만 남겼다.

 이에 대해 야당은 부적절한 발언을 지워버리는 것은 옛 소련식 행위라고 비난하고 있다.

 빌 클린턴 대통령 당시 백악관 대변인이었던 조 록하트는 발언록을 남기는 것은 가까운 미래 뿐만 아니라 먼 훗날까지 역사기록을 위한 것인데 지금부터 역사를 다시 쓰기 시작한다는 건 문제라고 비난하며 클린턴 정부는 잘못된 철자를 바로잡는 이상의 수정작업은 절대로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오랫동안 백악관에 출입해온 기자들은 대통령의 잘못된 발언을 수정해서 기록하는 사례는 민주당이든 공화당이든 차이가 없었다고 말한다.

 록하트 대변인의 전임자였던 마이크 매커리는 자신이 백악관 속기사들에게 남부사투리를 쓰는 클린턴 대통령이 늘 흘려버리던 G 발음을 되살려 넣도록 재량권을 부여했다고 말했다. 워싱턴=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