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포함 선원 17명 오늘 오후 속초항 입항…건강에 이상 없는 듯
통일부 “북측 송환 결정, 인도주의적 견지서 긍정 평가”

북한에 나포된 러시아 어선에 승선한 한국인 선원 2명이 억류된 지 11일 만에 무사히 귀환했다.

통일부는 러시아 어선 ‘샹 하이린(Xiang Hai Lin) 8호’가 28일 오후 1시께 한국인 2명과 러시아인 15명 등 선원 17명 전원을 태우고 속초항에 입항했다고 밝혔다.

지난 17일 동해상 북측 수역에서 나포된 이후 11일 만이다. 

나포 당시 엔진이 고장 난 상태였던 선박은 임시 수리 조치를 한 뒤 전날 오후 7시께 북한 원산항을 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인 선원들을 포함해 선원들 모두 건강엔 특별한 이상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국적의 300t급 홍게잡이 어선인 샹 하이린 8호는 지난 16일 오후 속초항을 출발해 러시아 자루비노항으로 향하던 중 기관 고장으로 표류하다가 17일 동해상 북측 수역에 넘어갔다가 단속에 걸려 북한 원산항으로 인도됐다.

한국인 선원 2명은 각각 50대, 60대 남성으로 러시아 선사와 기술지도 계약을 맺고 어업지도 및 감독관 자격으로 승선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러시아 선원들과 함께 원산에 있는 한 호텔에서 머물며 북한 당국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18일 상황을 인지한 이후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대북통지문을 전달하고 수차례 북측에 회신을 요청했지만, 송환 결정이 났을 때까지도 별다른 답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남북관계 소강 국면이 이어지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은 남측 선박이 아닌 러시아 선사에 고용된 한국인들이라는 점에서 북러 정상회담 이후 러시아 당국과 밀착을 강화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송환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북한은 러시아 당국과는 선원들의 송환 문제 등을 논의해왔으며, 이에 정부도 외교채널을 통해 러시아 당국과 협조해왔다. 

통일부는 “북측이 우리 국민을 포함한 인원과 선박을 안전하게 돌려보낸 것에 대해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처럼 한국인이 외국 국적 선박에 승선했다가 북측 수역에서 단속돼 조사를 받고 귀환한 사례는 처음인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한국 국적 선박이 월북했다가 단속된 사례는 최근 10년을 기준으로 2010년 8월 ‘대승호’와 2017년 10월 ‘흥진호’가 각각 북측 수역을 침범했다가 나포돼 조사를 받은 뒤 송환된 사례가 있다.

당시 대승호의 경우 31일, 홍진호 선원들은 귀환까지 7일가량 소요됐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