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들의 숙원인 울산대학교병원의 상급종합병원 재지정이 돌출 암초에 부딪혔다. 수도권 의료계가 울산대병원의 재지정에 반대하고 나선 것이다. 울산시민들은 지난해 울산대병원이 상급종합병원에서 탈락되자 울분을 터뜨렸다. 시설과 장비, 의료수준, 의사의 자질 등의 면에서 월등히 우수한 울산대병원이 말도 안되는 기준에 걸려 탈락한 것은 아무리 봐도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다.

이제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정치권이 나서야 한다. 여권이든 야권이든 합심해서 울산시민들의 여망이 무엇인지를 직접 보여주고, 울산의 의료현실과 보건복지부의 불합리한 제도에 맞서야 한다. 울산시는 그 동안 보건복지부에 건의서를 제출한 것 외에는 아무런 적극적인 행동을 보여주지 않았다.

깊은 병을 앓고 있는 울산지역 환자들에게 울산에 상급종합병원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절망 그 자체다. 진료 때마다 서울로 올라가야 하고 일주일 또는 한달 동안 호텔과 모텔을 전전하면서 온 가족이 떠돌이 생활을 해야 하는, 상급종합병원 없는 광역시의 비운이라고 밖에 말할 수 없다.

울산시민들은 산업도시 울산이라는 도시에서 꿈과 희망을 안고 살아왔다. 그러나 이렇듯 상급종합병원 하나 없는 도시로 치부된다면 어느 시민이 자긍심을 느끼면서 살아가겠는가. 송 시장은 중병을 앓고 있는 울산지역 환자와 가족들에게 무엇이 중요한지를 다시금 깨닫고 보건복지부에 직접 요청해야 한다.

지난 25일 보건복지부에서 열린 제4차 상급종합병원평가협의회에서 수도권 의료계는 서울대 김윤 교수팀의 연구용역 결과에 대해 ‘개선안이 너무 파격적이라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복건복지부가 발주한 용역 결과를 용납할 수 없다는 수도권 의료계의 논리는 해괴하기 그지 없다. 수도권 의료계의 저항을 거의 그대로 수용하는 보건복지부의 태도도 도무지 수긍이 안된다.

김 교수팀의 개선안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상급종합병원의 수는 현행 42개소에서 적게는 46개소, 많게는 53개소로 늘리는 것이 맞다. 특히 ‘울산권’은 따로 분류하는 것이 이치에 부합하는 것이다. 그러나 수도권 의료계는 수용을 거부했다.

이같은 논리는 노무현 대통령 시절, 전국에 다 있는 국립종합대학교가 울산광역시에만 없다는 울산시민들의 항변에 대해 교육부가 국립종합대학교가 전국적으로 너무 많다면서 거부한 것과 똑같은 논리다.

백성들은 생각하지 않고 기득권만 생각하며 복지부동하는 보건복지부의 모습에 기도 안찬다는 말밖에 안 나온다. 죽은 사람 소원도 들어준다는데 하물며 이토록 아픈 사람 소원도 못 들어줄까. 송철호 시장의 ‘소원 들어주기’에 기대를 걸어본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