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5년 카타르에 첫 수출 이후
올 상반기 해외시장 누적판매
쏘나타 기준 지구 둘레 11바퀴
아반떼, 최다판매 차종에 등극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 1975년 첫 수출이후 45년만에 해외에서 판매한 차량 9000만대를 돌파했다.

29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지난달 말까지 집계한 누적 해외판매 실적은 현대차 5877만7223대, 기아차 3141만2417대로 총 9018만9640대에 이른다.

이는 기아차가 1975년 카타르에 브리사 픽업 10대를 수출한 이후 약 45년 만에 달성한 기록이다. 전장이 4.9m인 중형 승용차 쏘나타를 기준으로 9000만대를 일렬로 세우면 44만1000㎞로 지구 둘레를 11번 돌 수 있고, 지구에서 달까지(38만㎞) 세우고 남는다.

해외시장에 판매된 9000만여대는 국내와 해외 공장에서 각각 절반 정도를 생산했다.

국내 공장에서 생산돼 수출된 물량은 4546만대(현대차 2641만대, 기아차 1905만대)이며 해외 공장에서 현지 생산으로 판매된 실적은 4472만대(현대차 3236만대, 기아차 1236만대)다.

현대차가 1997년 터키 이즈미트에 공장을 준공한 것을 시작으로 해외판매가 급성장했다. 현재 현대·기아차는 최근 완공된 기아차 인도 아난타푸르 공장을 포함해 해외 13개 지역에서 완성차 공장 20개를 운영하고 있다. 양사의 누적 해외판매는 2001년에 1000대를 돌파한 이후 2009년 3000만대, 2013년 5000만대에 이어 올해 상반기 9000만대를 달성하는 등 빠르게 해외 시장을 개척해 나갔다.

 

차종별로 보면 ‘2013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된 현대차 아반떼(해외 판매명 엘란트라)가 중국 전략형 모델을 포함해 1023만8452대로 가장 많았다.

또 소형 승용인 엑센트(중국·러시아 전략형 모델 포함)가 866만4269대, 투싼이 552만6504대로 2·3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현대차 쏘나타(514만9000대), 기아차 스포티지(495만5000대), 현대차 싼타페(374만대), 기아차 쏘렌토(252만6000대) 등이다.

현대·기아차는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를 비롯해 베뉴, 셀토스 등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SUV 모델들을 대거 추가했고 신형 쏘나타의 해외 판매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해외판매 9000만대 달성은 현대기아차가 국내 자동차 산업발전에 기여한 점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설명했다. 이형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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