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전경. -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제공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박상일) 연구센터에서 개발한 면역력 측정 기술을 활용한 임상시험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암환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진행 중이다고 30일 밝혔다. 현재 7월 한 달 동안 암환자 6명, 일반인 36명의 검사를 마쳤다.

특히 부산 지역 뿐 아니라 수도권에서도 8명의 지원자가 임상연구에 참여했으며 11월까지 32명의 암환자와 80명의 일반인의 검사가 예약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의학원은 지금까지의 검사 결과를 분석했고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제시했다.

첫 번째 암환자의 완치 후 면역 활성도가 정상인과 비슷했다. 이것은 암에 걸렸더라도 건강관리를 잘 하면 면역력에는 문제가 없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최근 1년 이내에 대상포진을 경험했던 사람의 면역 활성도가 매우 낮았다. ‘NK (Natural Killer; 자연살상)세포 치료’가 암환자 뿐 아니라 바이러스 질환에 감염된 환자에게로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세 번째 부부의 면역 활성도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부부의 유전자가 서로 다른 점을 고려할 때 면역력은 선천적 요인 뿐 아니라 수면, 음식 등의 후천적인 습관에 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네 번째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진 고령자의 면역력이 생활 습관이 나쁜 젊은 사람의 면역력 보다 높았다.

김민석 연구센터장은 “중간 분석이라는 한계를 감안해야 하겠지만 이처럼 임상 시험 대상 환자를 선정할 때 면역력을 사전에 측정해 봄으로써 임상 시험에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정상인이라도 자신의 면역력을 알게 되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의견을 전했다.

한편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 6월 ‘NK세포 분리 증식 기술을 이용한 췌장암 치료 기술’을 메딕바이오엔케이에 이전하고 전 임상시험의 마지막 단계인 ‘분포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조만간 의학원은 식약처로부터 임상시험 허가 신청을 완료할 예정이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