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호근 시의원 서면질문

시에 자체 구축사업 촉구

▲ 울산시의회 고호근(사진) 의원
울산시가 추진하는 공공 와이파이 확대사업이 본래 취지인 시민의 통신비 경감보다 통신사 수익 창출에 초점이 잡혔다는 점을 우려하며 사업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대안으로 지역 중소기업 참여 및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통신망 자체 구축이 제시됐다.

시의회 고호근(사진) 의원은 30일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시가 추진하는 공공 와이파이 확대 사업의 중심은 시민의 통신비 경감이 아니라 통신사 수익”이라며 “울산시는 현재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고 자체 공공 와이파이 구축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 의원에 따르면 울산시는 올해 하반기에 공공 와이파이 250개소(버스승강장 150개소, 주요 거리 등 100개소) 설치를 주요 골자로 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당 사업에 투입되는 비용은 연간 5억~6억원 가량이고, 통신사와 5년 약정 임차 개념의 사업방식으로 추진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1개소당 매달 11만원 가량을 지자체가 통신사에 지불하는 구조다.

고 의원은 “시 입장에선 비용만 지불하면 운영유지보수에서 자료수집·분석까지 할 수 있어 행정의 편의성이 높아지겠지만 해당 사업을 위해 시민들이 낸 세금 수십억원을 향후 5년간 지불해야 한다”며 “사업을 더욱 확대할 경우 약 50억~60억원 가량이 향후 5년간 투입되게 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대기업 통신사의 임차방식이 아닌 울산시 자체구축을 통해 운영권을 울산시가 갖게 되면 지역 중소기업의 사업 참여 방안과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며 울산시 자체 공공 와이파이 구축 사업을 추진할 의향이 있는지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울산지역에는 올해 초 기준으로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이 550개소이다. 전통시장 37개소, 복지시설 97개소, 문화시설 153개소, 관광지역 81개소, 교통시설 12개소, 관공서 100개소, 보건시설 24개소, 기타 46개소 등이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