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재효 울산상의 울산인적자원개발위원회 사무국장

중소기업 혁신성장, 즉 중소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이 한창이다. 스마트공장은 중소기업의 설계·개발, 제조, 유통 등 일련의 과정을 지능화해 생산성은 높이고 불량률은 최소화하기 위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지역 기업이 적극 도입해야 할 과제 중 하나다. 최근 우리지역 산업은 최저임금 상승과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환경의 급변과 통상마찰 등 불확실한 경제환경으로 경쟁력이 갈수록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울산산업의 위기극복 해법은 무엇일까. 바로 중소기업 제조혁신인 스마트공장이 대안 중의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많은 중소기업은 도입의 필요성은 인지하지만 실제 추진에는 망설이고 있다. 사업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이를 추진할 인력 또한 어떻게 확보하고 양성해야 할지 고민인 것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까지 3만개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보급할 계획이다. 예산도 지난해보다 대폭 증액된 올해 3400여억원을 확보하고 4000개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보급한다. 보조금도 기업에 따라 1억에서 1억5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이와 병행하여 설비투자를 위한 정책자금과 투자펀드 조성 등 후속 금융지원 지원책도 마련하고 있다. 무엇보다 전문인력 해소를 위해 10만명을 육성 한다고 한다. 재직자의 직무전환에 6만명, 직업계고·대학중심의 신규인력에 4만명을 양성한다. 울산은 지난해 기준 전국 추진기업 7903개사 중 184개사로 대부분 중간단계에 머물러 있다. 업종별로는 자동차가 3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제조업도시 울산이 왜 스마트공장을 추진해야 하는 지 그 이유가 담겨져 있는 것 같다.

문제는 가장 시급한 인력양성 계획의 구체화와 효율화다. 신규인력 4만명을 육성한다니 우선 일자리창출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반대로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손실은 어느 정도인지, 그 대안은 무엇인지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인력양성을 위해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여러 정부기관에서 중장기적 플랜을 갖고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실천 주체인 중소기업에서는 어느 기관의 어떤 지원책을 선택해야 할 지 혼선이 따른다. 범정부 차원의 거시적이고 체계적인 통합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 또 훈련을 할 경우 정부와 공공기관, 대기업, 사설 훈련기관 등에서 유사성 과목 개설 또한 가능한 배제되어야 하며 전문화된 기관에서 차별화된 훈련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하다.

훈련프로그램 중복 추진 기업의 인센티브도 주어져야 한다. 기존 일학습병행 등 각종 정부지원 훈련 추진 기업의 행정부담 최소화 차원에서 스마트공장 인력양성에는 일정 부문의 혜택이 제공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지능형 공장 추진으로 인한 일자리 충격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사람중심형 기술과 일터혁신의 고용안정망 대책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사업주체인 기업의 역할도 중요하다. 일자리 변화란 큰 추세 속에 직원들의 세부 직무별 훈련계획 수립은 물론 스마트공장을 선도할 수 있는 직무전환 훈련과정 개발도 뒤따라야 한다. 더하여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신기술을 너무 환상만 갖고 바라보면 안 될 것이며 장기적인 안목과 경제적인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는 냉철한 시각도 필요하다고 보인다.

울산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서도 지역의 1300여개사에 훈련수요조사를 실시, NCS에 기반한 산업별 스마트공장 교육과정을 상시적으로 개발하고, 이·전직자에 대한 재훈련과 재취업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노동시장보호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제지원기관 거버넌스 회의체의 효율적인 운영과 제도개선 건의 등 스마트공장 보급·확산과 인력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제조 선진국인 독일과 일본도 4차산업혁명의 경제, 산업구조 변화에는 우리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스마트공장을 위한 구체적인 직무능력 개발 분야의 대응은 이제 막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도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이제는 시작해야 하는 단계이다. 앞으로 사회에 진출할 취업준비생들, 그리고 생산현장의 재직자 훈련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해 보이며 이는 정부뿐만 아니라 공교육, 직업훈련 및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긴밀하게 협업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백재효 울산상의 울산인적자원개발위원회 사무국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