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당, 동구 주요 도로변에
아베규탄 현수막 130여개 설치
시민들도 제작비 내고 참여
중구의회도 ‘불매’ 동참 결의
울산자유우파시민연대 등
불매 아닌 외교로 해결 주장

▲ 울산 동구 일산해수욕장과 남목 일대에 일본 경제 보복을 규탄하는 일명 ‘노(NO) 아베 거리’가 조성됐다. 민중당 울산시당 제공.

일본 아베정부의 경제보복 행위를 규탄하며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국민들이 갈수록 증가하는 가운데 울산에서 지역 정당과 주민들의 참여로 조성한 일명 ‘노(NO) 아베거리’가 등장하는 등 보이콧 재팬’(Boycott Japan)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등대사거리~찬물락사거리 1.3㎞ 구간 도로변과 남목삼거리~안산사거리 0.25㎞ 구간 도로변에 가로 70㎝, 세로 120㎝ 크기 현수막 130여개가 내걸렸다.

현수막에는 최근 일본 아베 정부의 반도체 관련 수출 제한행위를 비판하는 ‘NO 아베’가 커다랗게 적혀 있었다. 또 국내 친일 세력을 규탄하는 의미로 ‘토착왜구 OUT’이라는 문구도 더해졌다.

현수막 아래 부분에는 ‘김OO·서OO 가족’ ‘OO네 가족’ ‘OO동 주민’ ‘OO노동조합’ 등 게시자의 이름이 적혀 있었다. 이들은 아베 규탄 현수막 제작 비용 1만원을 낸 참여자다. 민중당 울산 동구지역위원회 주도로 만들어진 이 거리는 일명 ‘NO 아베 거리’로 불린다.

민중당 동구지역위원회는 “동구로 진입하는 도로와 관광지인 일산해수욕장 일대 도로에 현수막을 게시했다”며 “당초 당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노(NO) 아베’ 현수막을 걸기로 계획했지만 이를 알게 된 지역주민들이 잇따라 참여 의사를 밝히면서 일명 ‘NO 아베거리’가 확대·조성됐다”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이같은 반일 불매운동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울산자유우파시민연대와 울산 이런선한교육문화운동본부(이선본)는 1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최근 우리 사회 일부에서 친일·반일이라는 시대착오적인 국민 편가르기 현상이 나타나고 한일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며 “반일 선동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한일관계는 불매운동이 아니라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울산자유우파시민연대는 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 열고 한일 관계는 불매운동이 아닌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며 반일선동 행위 중단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또 ‘최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한일 갈등이 내년 총선에서 여당에게 유리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취지의 보고서를 낸데 대해선 “여당이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우선시하지 않고 정파적으로 이용하려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울산 중구의회는 1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정부의 치졸하고 비열한 수출규제 조치와 대한민국 경제주권 침탈행위를 규탄한다”며 “민의를 대변해 일본 관련 교류 및 여행을 전면 중단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중구의회는 이어 △수출규제 조치 및 대한민국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중단 촉구△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대한 판결 존중 및 일본 정부 차원의 사죄와 반성 촉구 △일본 관련 교류 및 여행 전면 중단 및 일본제품 불매운동 동참 등을 결의했다.

중구의회는 최근 일본 나가오카시와의 의회간 교류를 준비하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이를 전면중단했고, 중구청도 지난 31일부터 오는 3일까지 3박4일 일정의 일본 나가하마와 나가오카시 방문계획을 취소했다. 이왕수·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