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종학 시의원, 중단 요구에

제품불매, 가능한 국산 구매

▲ 손종학 시의원(사진)
울산시가 일본 아베 정부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공무수행을 위한 일본과의 교류사업을 전면 연기 또는 보류를 검토하기로 했다.

시는 손종학 시의원(사진)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지금까지 정부간 갈등에도 불구하고 지방자치단체간 교류는 끊이지 않고 이어져 왔다”며 “하지만 이번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와 관련해선 현 상황이 나아질 때까지 사안별로 연기 또는 보류를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현재 일본 하기시와 자매도시이고, 니가타시·구마모토시와 우호협력도시이다. 하기시와는 도자기 축제, 청소년 수영대표단 파견 등의 교류사업을, 니가타시와는 처용문화제 및 소오도리 축제 참여를, 구마모토시와는 마라톤 대회 선수단 상호 파견 등 매년 교류를 하고 있다.

시는 또 일본 제품 수의계약 제한 요구에 대해 “특정 물품에 대해 수의계약을 제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는 없지만 앞으로 수의계약시 가능한 국내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 제품에 대해서만 수의계약을 제한할 경우 자유무역 질서에 근거한 WTO 규정 등 국제법에 어긋날 가능성이 있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상황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는 “울산이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수소자동차와 이차전지, 화학제품 등 일부 핵심 부품소재 조달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이들 대부분 단기간 내 대체 생산이 어려운 품목으로 알려져 있다”며 “일본 수출규제 대응 유관기관 간담회, 비상대책반 운영, 수입선 다변화 지원, 부품소재산업 연구개발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지역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