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시내버스업계의 구조조정 및 경영합리화 방안을 이유로 시내버스 요금을 14.20%에서 26.57%로 인상하는 용역을 비밀리에 추진해온 사실이 드러나 "특혜의혹"을 사고 있다.

 특히 울산의 버스요금은 지난 2000년 9월 전국 7대도시 중 가장 높은 일반 650원으로 인상된데 이어 1년반도 안돼 또다시 인상을 추진해 시민단체의 반발을 사고 있다.

 울산시는 16일 오후 2시 시청3층 상황실에서 대중교통심의회를 열고 한국산업관계연구원에 용역의뢰 한 "울산시 시내버스 경영분석을 통한 표준원가 산출 및 종합대책수립 용역"안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용역결과 울산시내버스 공동운수협의회 소속 6개사의 운송원가와 운송수입금을 기초로한 운송손익을 분석한 결과 2000년의 경우 일반버스 9.22%, 좌석버스 15.72% 요금인상 요인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운전직 인건비 인상 6%, 물가상승률, 복리후생비 증가, 경유비 등을 감안한 2002년의 사전표준원가와 운송수입금을 감안한 요금인상 요인은 일반버스 14.20% 좌석버스 26.57%에 달했다.

 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시내버스업체의 경영개선을 위한 울산시의 재정지원보조금이 지난해 22억7천만원에서 올해는 45억9천만원으로 불어났지만 업계의 경영개선 노력은 제자리 걸음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울산지역은 2000년 9월 일반 시내버스는 14%, 중고생 12%, 좌석버스 10% 인상된 이후 지금까지 인상의 전제 조건인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과 경영개선 노력도 없이 경영부담을 시민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해 향후 시민단체의 강력한 반발이 예고된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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