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3대 주력산업 영향 점검

▲ 자료사진

확대·장기화땐 악영향 우려
면밀한 진단 대책 마련 착수
日 의존도높은 부품 소재 등
R&D·기획·지원 방안 모색
행정·재정적 지원 확대키로

일본 정부가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키로 하면서 울산시도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자동차, 석유화학, 조선 등 3대 주력산업에 대한 산업규제 품목의 의존도가 낮아 당장에는 치명적인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일본 수출규제가 확대·장기화되면 부정적 파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면밀한 진단과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울산시는 지난 2일 일본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자 곧바로 비상체제를 가동하며 지역기업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이날 행정부시장실에서 김노경 일자리경제국장, 박순철 혁신산업국장, 김미경 미래성장기반국장, 김석명 정책기획관, 전인석 대변인, 차동형 울산테크노파크 원장,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김형걸 울산경제진흥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대응 비상점검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먼저 일본 수출규제로 3대 주력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자동차산업 부문은 90% 이상 국산화돼 있는 만큼 기업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부품·소재 생산설비와 자동화 설비, 정밀제작 기계 등도 일본 의존도가 높아 향후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진단했다.

석유화학산업 부문에서는 자일렌, 톨루엔 등 합성수지 기초 원료가 수출 규제 품목으로 많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생산이 충분하고 일본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매입할 수 있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정밀화학 분야에서는 첨가제와 촉매제 등 일부 핵심 소재를 일본이 공급하고 있어 일정 부분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파악했다. 조선 산업에서는 기자재 국산화율이 높아 큰 걱정은 없지만,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기업결합 심사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회의에서는 일본 수출 규제 대응을 위해 지난달 23일 구성한 비상대책반(행정, 경제, 산업, 연구기관) 운영 계획과 산업별 부품·소재 등의 연구개발 기획·지원 방안도 모색했다.

시는 부품·소재 국산화를 위해 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 구축 사업과 연구개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기반 구축사업으로 고효율 차량 경량화 부품·소재 개발 기반 구축(프라운호퍼 화학기술연구소 한국분원 유치), 저차원탄소 혁신 소재 연구센터 건립,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울산 차세대전지연구센터 건립, 이차전지 산학연 연구센터 건립 등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대전 본원을 제외한 울산에만 본부가 있는 한국화학연구원과 울산과학기술원(UNIST),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기업지원 가능한 울산테크노파크 등과 공동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한국화학연구원과는 기술협력 사업을 지속하고, 자동차­화학 융합산업 기술 개발, 분리막 소재 평가 표준화 및 공정실증화 기반구축 사업을 하고 있다. UNIST와는 첨단센서 육성사업, 차세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발 사업, 초장수명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용 이차전지 기술개발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울산테크노파크와는 나노융합 산업화 기반 확산 사업 등에 협력하고 있다.

시는 이밖에 미래 먹거리산업인 그래핀 관련 신소재, 첨단 접착 소재, 코팅 소재 등의 육성을 위해 울산테크노파크와 울산 화학 소재산업 발전 계획 등을 수립 중이다.

시 관계자는 “행정기관과 경제·산업·연구기관 등이 유기적으로 협조해 일본 수출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지역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