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박주천 임진출 의원등 비리혐의를 받고 있는 의원들에 대한 검찰의 소환통보와 관련, 소환불응 입장인 중진들과 자진출두를 주장하는 초.재선 소장파간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홍사덕 총무를 비롯한 중진들은 18일 "신당 출범의 당위성 확보를 위한 여권의 정치적 의도에 놀아나선 안된다"며 소환불응을 입장을 고수했으나 소장파들은 "재벌옹호당에 이어 비호옹호당이라는 멍에를 쓰겠다는 것이냐"며 자진출두를 촉구하면서 강력 반발했다.

 홍 총무는 상임운영위원회의에서 "무슨 이유로 부르는지도 모른 채 우리당 국회의원을 검찰청 포토라인에 절대 내보내지 않겠다"면서 "이를 상임운영위원들에게 보고 한다"고 이의제기 가능성을 차단하려 했다.

 이에 당 쇄신모임 간사인 남경필 의원은 "여당 의원 두명은 소환에 응했는데 야당이 소환에 불응할 경우 야당이 청와대나 여당보다 더 권력집단화됐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면서 "민주당 정대철 대표가 소환에 불응했을 때 우리당이 했던 발언과 논리를 주목해야 한다"고 당지도부와 중진들을 겨냥했다.

 김종하 박승국 의원 등 중진들은 "여권이 신당을 성공시키기 위해 우리당 의원들 수십명을 검찰에 나오라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면서 "지방의회도 검찰에서 소환사유를 보내지 않으면 안간다"며 홍총무의 방침에 동조했다.

 한편 쇄신모임 박근혜 의원은 "왜 소환하는지 검찰이 얘기하지 않아도 다 알 수 있는데 소환이유를 몰라서 안간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지고 내용을 모른다는 것은 어폐가 있다고 반박하는 등 중진과 소장파간 설전이 1시간이상 계속됐다.

 재선그룹 홍준표 의원은 "비리혐의를 당의 이름으로 보호한다는 게 말이 안되며, 재벌옹호당에 이어 비리옹호당이라는 멍에를 뒤집어쓰려는 것이냐"면서 "의원들이 불체포특권 뒤에 숨어선 안된다"고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