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물동량 年 1200만t 울산항도 촉각

당장의 비중은 크지 않지만

석유정제품·자동차부품 등

추가 규제 포함땐 타격 불가피

수소경제 핵심소재·부품 등

수입 막히면 市미래산업 피해

▲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심사 우대국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으로 인한 수입규제가 본격화하면서 산업수도 울산의 수출관문 역할을 해온 울산항의 대일본 수출교역물량 변화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울산항만공사 제공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심사 우대국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으로 인한 수입규제가 본격화하면서 산업수도 울산의 수출관문 역할을 해온 울산항의 대일본 수출교역물량 변화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울산은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중화학공업이 주력인데다 수소경제를 미래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어 일본에서 핵심 소재와 부품에 대한 수입이 막히면 기업 운영은 물론 항만을 통한 수출루트에도 차질이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

◇울산항 통한 연간 대일본교역물량 1200만t

7일 울산항만공사(UPA)에 따르면 올 1~6월까지 상반기 울산항에서 처리한 대 일본 물동량은 수입(입항) 240만t, 수출(출항) 390만t 등 총 640여만t으로, 같은기간 울산항 전체 물동량(1억55만9000t)의 6.3% 수준이다. 최근 5년간 울산항의 대일본 교역 물동량을 살펴보면 2014년에 1360만t, 2015년 1300만t, 2016년 1155만t으로 저점을 찍은 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에 1155만t, 2017년 1192만t, 2018년 1290만t이다. 지난해의 경우, 일본무역 중 수입은 480여만t, 수출은 770여만t이다. 울산항을 통한 대일본 수출입물량은 대부분 액체 및 철강 등의 제품이어서 지난달 초 수출규제가 시작된 이래 직접적인 물량감소 현상은 현재까지 나타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지난해 주요 품목별로 수출(770여만t)의 경우, 석유정제품(475만t)과 화학공업생산품(250여만t)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수입(480여만t)도 석유정제품이 200만t, 화학공업생산품이 190만t, 철강 및 그 제품이 44만여t 등의 처리실적을 보였다.

통상적으로 울산항을 통한 대일본 교역의 수출입비중은 수출 60%, 수입 40% 정도 비율을 나타냈다.

앞으로 일본 수출 추가 규제품목에 울산항의 대표적인 대일본 교역물량인 석유정제품, 화학공업생산품, 철강을 비롯해 자동차부품 등도 포함되면 물동량 변동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지역 항만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울산지역 항만당국과 수출입기업체인 화주, 선사 등도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통관 및 수출입물량 확보 등에 주력하고 있다.

UPA 관계자는 “일본 교역물량 자체 비중이 많지 않지만 해양청, 화주물류협의회 등 지역 관계기관 및 단체들과 이번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물량처리 등을 세심하게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계 대체 수입선 확보 ‘발등의 불’

울산시 연구기관은 수소차 핵심 기술인 수소탱크 제작에 필요한 탄소섬유는 일본 도레이사에서 수입했는데 추가 제재가 이뤄지면 피해가 예상된다고 전망한다. 부품소재 외 생산 설비, 자동화 설비, 로봇, 정밀기계 등에 대한 일본 의존도 역시 높아 사태가 장기화하면 어떤 형태로든 피해가 현실화할 수 있다고 업계는 보고있다.

석유 및 정밀화학 분야에서 울산 대표 석유화학 기업인 SK에너지와 S-OIL 양대 회사를 비롯해 정밀화학 기업 등은 겉으로는 공장 가동에 어려움이 없다고 밝히고 있으나 한일 갈등 장기화를 매우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들 회사는 일본에서 수입하는 품목이 어느 정도 규모이고, 수입이 차단되면 국내외에서 대체 가능한지 등 구체적인 부분은 말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각종 석유·정밀화학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첨가제나 촉매제 등 일부 핵심 소재는 일본 공급량이 적지 않아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일본발 무역 위기 속에 대기업보다 지역 중소기업 상당수는 제대로 된 정보가 없어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조선분야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기업결합심사에 제동이 걸리지 않을지 우려의 시각을 보낸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