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 수입국 다변화 비용 지원

시제품·표본 구매비·물류비 등

일본의 수출규제가 장기화할 것으로 전망되자 부산시가 지역 기업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원사업에 나섰다.

시는 부산테크노파크와 함께 지역 내 기업이 일본에서 수입하던 부품을 미국, 독일 등 다른 나라로 수입국을 대체하는데 드는 비용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기준 부산지역 총 수입액 148억달러 가운데 일본에서 수입한 금액은 25억달러다. 산술적인 수입품의 일본 의존도는 16.8%지만 상위 100대 품목만 놓고 보면 일본 의존도는 35.3%로 높은 편이다.

주로 기계, 철강·금속, 전자·전기 등 지역 주력산업 생산에 필요한 품목이 많아서 일본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관련 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시는 수입국 다변화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기업의 탈일본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긴급 예산을 편성해 시제품 및 표본 구매비, 물류비, 판매자 초청 경비, 통·번역 비용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제안하는 맞춤형 특수 비용까지도 지원할 예정이다.

일본에서 주요 부품이나 소재 등을 수입하는 부산지역 제조업체 가운데 신규 수입국으로 변경을 희망하는 업체는 오는 15일부터 부산시 해외마케팅통합시스템(https://trade.busan.g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