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현재 창업시장은 계속해서 불황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외식업계는 더욱 경쟁이 치열해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외식업창업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무엇일까? 옆 나라 일본의 경우 1억2천700명 인구 수에 음식점은 75만개 미만이고, 미국은 인구 3억 명에 음식점 수는 65만 개 미만이다. 대한민국의 경우 인구수 5천만 명인데 반해 음식점 수는 70만 개이다. 대한민국의 외식창업 업계는 수요 대비 공급과잉이 심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한다. 

외식창업에 포함되는 포차창업도 이러한 상황을 고스란히 영향 받고 있다. 하지만 다른 창업과는 달리 꾸준한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 예비 창업자들이 포차창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그렇다면 수 많은 포차프랜차이즈 중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놓은 곳을 어떻게 찾아야 할까?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가성비에 발전된 가심비가 트렌드로 주목 받고 있기 때문에 가심비를 잡을 수 있는 포차 프랜차이즈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며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하는 케렌시아가 성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술집 프랜차이즈가 요즘뜨는창업 아이템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대표적인 요즘뜨는창업 아이템으로 10여 년동안 실내포차창업•주점창업을 이어온 '한남동그집'이 불황 속에서도 여전히 예비 창업자들에게 러브콜을 받고 있다. 술집 프랜차이즈 한남동그집은 요즘 트렌드 '가심비'를 공략하기 위해 주문하는 순간부터 만들어지는 <수제안주>를 앞세웠다. '한남동그집'의 <수제안주>는 비슷한 가격이지만 다른 곳과는 차별되는 고퀄리티의 맛을 자랑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준다.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주는 '한남동그집'의 수제안주는 단골을 쉽게 만들어 평일에도 좋은 매출을 낼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또한 한남동그집은 포차창업으로 몸과 마음의 휴식을 필요로 하는 케렌시아를 만족시키기 위해 
내부 인테리어를 감성적이고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때문에 처음 방문한 고객들도 편안한 단골 술집에서 한 잔 즐기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수제안주'와 '편안한 분위기'를 앞세워 실내포차창업•주점창업으로 많이 주목 받고 있는 한남동그집은 지원 제도와 교육 프로그램까지 겸비해 소비자뿐만 아니라 창업자들까지 만족시키고 있다. "거품 없는 창업 비용으로 창업 자금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창업 지원 제도'와 초보자에게도 자세하고 완벽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슈퍼바이저가 직접 맞춤 지도해주는 '1대1 맞춤 교육'은 창업자들에게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한남동그집을 찾으신다."며한남동그집 관계자는 불황 속에도 포차창업 문의가 쇄도하는 이유를 밝혔다. 

약 10여 년 동안 가맹 사업을 이어온 한남동그집은 장수브랜드에 걸맞는 고유의 '경쟁력'을 잘 갖춘 프랜차이즈로 평가 받고 있다. 매달 전국에 가맹점 개설을 이어나가는 한남동그집은 꾸준히 성장제 또한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