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개발 5개년 계획처럼 기술 국산화 전략 세워야”

▲ 8일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울산지역 수출입기업 대표, 관련기관 대표들이 일본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를 갖고 있다. 김동수기자 dskim@ksilbo.co.kr

일본제품 대체품 있더라도
中企, 인증 시간·비용 부담
수입선 다변화 어려움 호소
市, 수입비중 큰 업종 등 조사
부품·소재 대체시장 발굴 지원

“일본 현지 백화점과 총판 계약을 진행중이었지만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기존에 거래하던 일본기업과 비즈니스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이번 사태로 차후 계약에 악영향을 미치진 않을지 우려됩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한일 경제전쟁으로 석유화학, 자동차, 조선 등 지역 산업계 전반에 불어닥친 위기감이 그간 산업수도의 뿌리역할을 해온 중소제조업체로 확산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8일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울산시가 마련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지역 수출입기업 간담회’에서는 간접피해 등을 호소하는 목소리와 함께 아예 ‘경제개발 5개년 계획’처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술 국산화 전략을 세심하게 구사해야 한다는 조언까지 이어졌다.

송철호 시장이 주재한 이번 간담회에는 울산지역 중소 수출입기업 대표와 수출 관계기관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울산 수출입기업들은 현재까지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진 않으나, 이번 사태를 계기로 수입선 다변화와 일본제품을 대체할 국산화 기술 개발 등이 체계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에서 기계류를 수입하는 업체 관계자는 “일본에서 수입한 기계를 조립해 수출하는 입장에서 단기간에 관련 제품을 국산화하기는 곤란하다”며 “이번 기회에 경제개발 5개년 계획같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국산화 기술개발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당장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영향은 없지만, 기술력을 대체할 수입선을 한번에 바꾸기는 어려워 특단의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 제조업체 관계자는 “현재 일본제품에 대한 대체품은 있지만 이에 대한 인증과 데이터 작업 등 준비기간만 최소 2년에 추가적인 비용 투입도 예상된다”며 “이는 중소기업들 입장에서는 시간적, 재정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 외에도 이번 사태로 인한 지역기업들의 직간접 피해 사례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울산중기청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피해 사례를 접수한 결과 현재까지 2건의 간접사례가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는 대창HRSG(주)와 미쓰비시중공업간 수출보증 관련 건과 (주)유티케이 일본 수입품 공급중단으로 인한 물품생산 애로 건이다.

울산시는 산업현장에서 제시된 의견 중 개선·시행이 가능한 사항은 신속 처리하고, 현장의 소리를 적극 반영해 지원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시는 일본 수입 비중이 높은 업종별 대표 기업체와 품목을 조사해 피해 사례 발생에 대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본산 부품·소재·장비의 수입선 다변화와 대체시장 발굴을 지원하고, 피해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 연장 및 무역보험 등 금융 지원책도 마련하고 있다.

송철호 시장은 간담회에서 “시는 7월부터 비상대책반을 꾸려 운영하며 기업 피해 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대안을 강구하고 있다. 또한 부품·소재의 대체 수입 경로 발굴지원과 수입선 다변화에 따른 전환비용 지원 등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통해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할 것”이라며 “나아가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국산화를 위한 부품산업 육성과 소재 연구개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