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2개월 여를 앞두고 울산지방 검찰청이 단속반을 확대 편성해 부정선거 색출에 나선다. 울산의 경우 아직 선거가 시작도 되지 않았는데 벌써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사람이 5명이나 된다. 이들 중에는 후원회 행사 등을 통해 향응을 제공하고 또 특정인에 대한 지지를 공개적으로 밝힌 인물도 있다.

 우리가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해야 하는 것은 선거가 공정하게 치루어지지 않고는 올바른 정치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가 함께 있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이 때문에 정부는 물론이고 여야 정치권 역시 공정 선거 없이는 우리 정치의 발전이 있을 수 없다면서 올해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공명 선거 분위기를 확산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런 분위기는 울산시민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대부분의 울산 시민들은 올해 우리가 성공적으로 치루어야 할 행사로 지방선거와 대통령 선거 그리고 월드컵 경기를 들고 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공명선거에 앞장서야 할 일부 후보 예정자들과 또 이들을 지지하는 일부 사람들이 이런 시민의 열망을 무시하고 벌써부터 부정 선거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들에 대한 사법 처리 여부는 검찰의 몫이지만 울산에서 벌서부터 선거와 관련 사법 대상자가 이렇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은 걱정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울산의 공명 선거를 논하면서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사건이 있다. 그것은 한나라당 시장 경선 후보와 관련된 괴문서 사건이다. 이 사건은 한나라당 시장 경선 후보로 거론되었던 인물들을 놓고 호·불호를 기록해 주요 인사들에게 팩스로 보낸 사건을 말한다. 이 행위는 경선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건으로 범인이 꼭 검거가 되어야 했다. 그러나 선거관계자들과 경찰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범인을 검거하겠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지만 그 동안 범인 검거는 고사하고 지금은 사건 자체가 잊혀져 가고 있다.

 공명 선거는 여야의 약속도 중요하고 또 공명선거를 하겠다는 후보들과 유권자들의 의지도 필요하다. 그러나 이에 못잖게 중요한 것은 공명선거를 해치는 사건이 발생할 경우 이를 발본색원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