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호근 시의원 서면질문 답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 설명

울산시는 11일 고호근 시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공공 와이파이 확대사업 중 시비사업의 원점 재검토는 불가하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공공 와이파이 확대사업은 가계 통신비 경감과 무선인터넷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국·시비를 투입해 중앙부처와 매칭사업 또는 시 자체사업으로 올해부터 2022년까지 관내 1500개소 설치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또 “올해 시비 사업은 1건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버스이용량과 통행량이 많은 지점을 우선 순위로 선정해 버스승강장 및 주요 거리를 대상으로 ‘생활거점형 공공와이파이 확대 사업(250~300개소)’을 장기 약정 방식으로 전국 단위로 입찰공고 중이다”고 덧붙였다.

시는 “현 시점에서 시비 사업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는 불가하다”며 “또 약정 방식이 아닌 시 자체 구축방식의 사업 추진은 시 전역에 산재한 와이파이 설치지점에 시 소유 자가통신망을 설치해야 하나 이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고 의원은 서면질문을 통해 “울산시가 추진하는 공공 와이파이 확대사업은 가계통신비를 경감하는 것이 당초 목적이지만, 결국 세금이 통신사의 영업이익으로 돌아가는 역설이 발생하고 있어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