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도의장協 긴급 간담회

日대사관 앞 규탄대회도 계획

울산시의회를 비롯한 전국 광역의회가 한국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와 관련해 12일 긴급 간담회를 열고 대응책 마련에 나선다. 시도의회는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대회도 계획하고 있다.

11일 협의회에 따르면 시도의장협의회는 12일 오후 서울 광화문의 한 커피숍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어 일본의 한국 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한다. 간담회에는 황세영 울산시의회의장을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이 참석한다.

시도의장협의회는 간담회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과의 교류 등에 대한 광역의회 차원의 대응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간담회 후에는 일본대사관 앞 평화비소녀상으로 이동해 일본정부에 대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는 사태해결을 위한 외교활동 등 은 정부와 전문가들에게 맡기고,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 지방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스스로 대응책을 마련하지는 취지다.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은 “일본은 과거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온갖 만행을 저질러 왔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아베를 비롯한 일본의 우익정권은 반성은커녕 수시로 망언을 일삼으며 군사적 재무장을 꾀하고 있다”며 “이는 역사적 진실을 외면한 적반하장과 같은 파렴치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또 “일본의 부당한 경제침략 도발행위에 대해 단기적으로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오히려 산업생태계를 바꾸고 기술경쟁력을 더 높일 수 있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우리 국민들이 현명하게 극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