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원은 지역발전과 주민을 위해 일하는 봉사자이자 심부름꾼이라 할 수 있다.

 또 지방의원은 각계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의정에 반영하면서 궁극적으로 주민복지향상을 위한 생활행정분야를 주로 다룬다는 점에서 전문 정치인이라 할 수 있는 국회의원과 크게 다르다.

 그러나 6·13지방선거가 두달도 남지않은 요즘 곳곳에서 각종 "자격미달자"(?)들이 출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과거 두차례의 지방선거때 우리는 돈의 위력으로 선거에 나서거나 개인적인 신분상승과 명예욕, 정치권 줄대기 등으로 입후보하는 인물들을 적지않게 보아왔다.

 그러나 오는 선거에서도 졸부, 퇴폐업소 주인, 직업정치꾼 등이 맨앞줄에 서서 선거판을 좌지우지하려 한다면 정말 보통 일이 아니다.

 선거때만 되면 나타나는 이같이 경향들을 억제하기 위해 각 사회단체들이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을 정도이다.

 이들 단체들은 지방자치업무의 대종이 "생활행정"임을 들어 이 분야에 적합한 전문가가 지방의회에 진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울산경실련 황인석씨는 "생활행정과 직접 연관이 있는 여성대표를 포함해 문화예술인, 교직자, 중소기업가, 근로자, 의사, 변호사, 공무원 유경험자 등의 지방의회 진출을 적극 권유하고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