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 등 개인형 이동수단(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대차는 개방형 라스트마일(last mile) 모빌리티 플랫폼인 ‘제트(ZET)’ 구축을 완료하고 제주에서 중소 공유서비스 업체들과 함께 퍼스널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서비스는 대중교통 수단이 없거나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서 단거리 이동 수단을 제공하는 것으로, 우선 제주 내 이호테우해변과 송악산 등 2곳에 전동킥보드 30대와 전기자전거 80대가 투입된다. 공유 기기인 전동킥보드와 전기자전거에는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통신기기가 탑재된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에 ‘ZET’ 앱을 설치하면 된다. 주변에 있는 공유 기기 확인과 예약, 주차, 반납, 결제 등을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LG유플러스와 협업을 통해 고속 사물인터넷(IoT) 기술인 ‘LTE-M1’ 방식의 모뎀을 라임아이와 공동 개발했다.

현대차는 플랫폼 ‘ZET’는 운영사업자들에게 최적의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ZET는 서비스 운영 사업자들이 관리하는 공유 기기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원격 제어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