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산업부의 에너지산단 지정이 신재생에너지 분야와 원전해체산업 분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은 아쉽다. 울산은 부산과 공동으로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함으로써 이미 원전해체산업 육성에 뛰어든 것이나 다름없지만 에너지 분야 역시 신성장 동력으로 삼기로 한 도시다. 산업부의 에너지융복합산업단지 지정도 울산으로서는 포기할 수 없는 이유이다. 울산시는 ‘에너지 도시’를 콘셉트로 경제자유구역 지정도 신청할 계획이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매출액 중 에너지 관련 매출액 비중이 50% 이상인 에너지 특화기업, 연구소, 대학 지원기관을 비롯해 에너지 공기업, 에너지 공급시설, 실증·시험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산업부는 특히 에너지산업융합복합단지 구축을 위해 산·학·연 집적 활성화 및 인프라 구축, 기술혁신 역량 강화 및 전주기 지원 확대, 클러스터 생태계 조성 및 신성장동력화라는 3가지 전략을 마련해 놓고 있다. 에너지 관련 교육기관과 R&D기능이 집중되면서 고급 일자리와 인구 증가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산업부는 재생에너지의 2030년 고용창출이 19만명, 수소분야 2040년 고용창출이 42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보고 있다. 또 기업유치와 투자기업 지원은 물론이고 큰 폭의 규제완화 등도 예상된다. 수소경제를 비롯한 울산시의 7대 성장브리지를 고려해보더라도 이번 산업부의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조성을 ‘강 건너 불 구경’하듯 하기는 어려운 일이 아닌가 싶다.
울산시는 우선 원전해체산업 분야 지정 신청을 하기로 하고 울산발전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원전해체산업이 장기적으로 시장이 형성될 긴 호흡을 가지는 사업이긴 하지만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조성도 함께 검토해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