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경축사에 3대목표 제시
日경제보복 계기 경제강국으로
세계 번영 이끌 선도국가 천명
임기내 비핵화·평화체제 약속
광복 100주년 ‘원코리아’ 다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제74주년 광복절을 맞아 광복 100주년을 바라보는 새로운 한반도의 청사진을 밝혔다. 일본의 경제 보복 등을 계기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지향점 아래, ‘책임있는 경제강국’ ‘교량국가’ ‘평화경제’를 3대 목표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식이 열린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경축사를 통해 “늦어도 2045년 광복 100주년에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나라, 원코리아(One Korea)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이 3대 목표로 꺼내든 ‘책임있는 경제강국’과 ‘교량국가’는 이번 일본 경제보복 사태를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일본 경제보복 사태 등으로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자강’이 급선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자 한국은 일본과 달리 걸맞은 책임있는 자세를 갖추겠다며 차별화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교량국가 구상에는 극일에서 한발 더 나아가 세계의 번영을 선도하는 국가로 거듭나야 한다는 포부를 담았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지정학적으로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돼 왔다고 돌아보면서도 “우리가 힘을 가지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나라,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나라가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더는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주도해 나간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날 문 대통령이 교역국가 구상을 선보이며 그동안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 온 신남방·신북방 정책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이 “남과 북 사이 끊긴 철길과 도로를 잇는 일은 교량국가로 가는 첫 걸음”이라며 남북 협력사업을 언급하기도 했다.

또 “광복절을 맞아 임기 내에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확고히 하겠다고 다짐한다”며 “그 토대 위에 평화경제를 시작하고 통일을 향해 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본을 향해 손을 내밀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우리는 책임 있는 경제강국을 향한 길을 뚜벅뚜벅 걸어갈 것이다. 소재·부품·장비의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겠다”며 극일 의지를 드러냈다.

일본의 경제보복을 오히려 한국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는 기회로 삼아, 일본을 뛰어넘는 경제강국으로 발돋움하는 것이 문 대통령이 제시하는 근본적 해법으로 읽혔다.

일본에 대한 직접적 비판을 자제하면서도 문 대통령은 “일본이 이웃나라에 불행을 주었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기를 우리는 바란다”고 언급하는 등 과거사 해결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일 비판을 최소화한 배경에는 이번 사태의 해법을 외교적 대화의 장에서 찾아야 한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여야는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서로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경제를 바탕으로 통일을 이루는 것이 광복의 의미임을 분명히 한 경축사”라고, 정의당은 “자강의 길을 모색하면서도 동아시아 연대의 시선을 놓치지 않은 힘 있는 경축사”라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결국 말의 성찬으로 끝난 허무한 경축사”라고, 바른미래당은 “당면한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대책은 실마리조차 보이지 않았다”고 각각 지적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일부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