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노맹 사건 연루 논란에

사모펀드·위장전입 문제

친동생 위장이혼 의혹도

與 ‘무사통과’ 당력 집중

한국당은 자진사퇴 요구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단행한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 정국이 본격적으로 달아오르고 있는 가운데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검증이 최대 정잼으로 부상하고 있다.

여야는 이미 오는 29일 청문회 일정을 확정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외에 다른 후보자들의 청문회 날짜를 이번 주 중 확정하기 위한 접촉을 이어갈 예정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 대상인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들에게 심각한 흠결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보고 후보자 전원의 청문회 무사통과에 당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권은 인사청문 정국 하이라이트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모든 화력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이미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요구한 상태다. 따라서 다른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 검증도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지난 14일 조 후보자 인사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접수된 이후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제기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조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은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연루 의혹 △사모펀드 74억원 투자약정 논란 △조 후보자 부인의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조 후보자 친동생의 위장이혼과 채무변제 회피 의혹 △위장전입과 종합소득세 수백만원 지각 납부 논란 등이다.

사노맹 사건 연루 논란은 조 후보자가 울산대 전임강사이던 1993년 대법원에서 ‘반국가단체’ 판결을 받은 사노맹의 산하 조직 남한사회주의과학원(사과원) 강령연구실장으로 활동한 데서 비롯됐다. 한국당은 “국가전복을 꿈꾼 인사가 법치주의를 실현하는 법무부 장관에 임명돼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조 후보자 가족이 총재산(56억4244만원)보다 많은 74억5500만원을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사모투자합자회사에 출자하기로 약정한 사실도 청문 정국을 달구는 소재다.

또 다른 논란거리는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이다.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경심씨는 2017년 11월27일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를 조 후보자 친동생의 전 부인인 조모 씨에게 3억9000만원에 팔았고, 조 후보자의 모친은 현재 조씨가 소유 중인 또 다른 부산 빌라에 살고 있다. 이는 조 후보자의 친동생이 채무를 갚지 않기 위해 위장 이혼을 하고, 이혼한 배우자에게 재산을 돌려놓은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 이어졌다. 조 후보자 부친이 2013년 사망 당시 50억원 상당의 부채를 남겼고 연대 채무자인 조 후보자의 모친과 동생이 이를 갚을 의무가 생겼는데, 이를 갚지 않기 위해 조 후보자 동생과 전 배우자가 거짓 이혼을 했다는 것이다.

조 후보자에게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되면서 다른 후보자 6명은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한국당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를 조 후보자에 이은 제2타깃으로 두고 정밀 검증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가운데 논문 표절 의혹과 자녀 이중국적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