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국당, 인사청문회 정쟁의 장으로 타락시켜”

한국 “조 후보, 사퇴는 물론 스스로 검찰청 찾아야”

靑 “도덕성과 정책 검증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당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검증을 둘러싸고 여야 정치권의 충돌이 확대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20일 도덕성과 정책에 대한 검증이 종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과 관련해 민주당은 8월 말까지 청문회를 끝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한국당은 9월2일 또는 3일에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한국당이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으로 완전히 타락시켰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사법개혁 의지와 법무부 수장으로서의 비전을 검증하는 자리이지 가족청문회나 신상털기회가 아니다. 한국당은 추측을 소설로 만들고 부풀리며 가족 신상털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조 후보자 및 일가에 제기된 의혹들을 부각하며 조 후보자 자진 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 및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 태스크포스(TF) 연석회의에서 “어린이에게 주식, 부동산, 펀드를 가르치는 것을 동물의 왕국에 비유했던 그가 자녀를 동원해 의혹 덩어리인 사모펀드 투기에 나섰다. 과거에 사사건건 주옥같은 말씀을 많이 남겼는데 그대로라면 사퇴는 물론 스스로 검찰청을 찾아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조 후보자와 일가를 겨냥, “이분들에게 국가와 국민은 농락·갈취의 대상이 아니었느냐고 생각한다. 조 후보자는 이제라도 사퇴하고 대통령도 이쯤되면 지명 철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했다.

이날 회의에선 조 후보자 배우자·자녀의 사모펀드 투자 논란, 논문 표절 의혹, 조 후보자 동생 부부의 위장이혼·위장거래 등이 집중 거론됐다.

김진태 의원은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조 후보자 부친의 묘비에 이혼한 지 4년이 된 동생의 전처 조모 씨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며 위장이혼 의혹이 짙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 후보자의 아버지는 2013년 7월 사망해 부산 강서구 금병산 창녕 조씨 문중 묘지에 묻혔다”며 “가서 비석을 확인해보니 ‘며느리 조○○’이라는 이름이 그대로 적혀있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후보자를 ‘세계챔피언급 내로남불러’로 규정,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비리 의혹과 저질스러운 추문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계속 딸려 나온다”며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취재진과 만나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한 청와대 입장을 요구받고 “후보자 검증과 관련해 도덕성은 도덕성대로 후보자가 해명할 사안이 있으면 국민께 해명해야 하고, 정책은 정책대로 후보자의 정책적 소신을 밝힘으로써 후보자 검증이 종합적으로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