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특구·산업유통단지도

주례동에는 사상혁신마을

이전지는 원예시험장 인근

부산교도소와 부산구치소 통합 이전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이전 예정인 기존 구치소·교도소 부지에는 대규모 신도시 조성 등이 추진된다.

부산시는 강서구 강동동과 대저동 일대 273만㎡에 강동·대저신도시를 조성한다고 20일 밝혔다.

강서구 원예시험장 북쪽으로 구치소 등과 통합 이전하는 부산교도소 용지 12만6924㎡를 비롯해 개발제한구역 등 63만㎡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산도시공사 등 공공기관 참여를 통한 공영개발로 추진한다.

개발제한구역 해제지역인 취락 지역 210만㎡는 민간에서 개발하는 방안으로 검토되고 있다.

우선 시는 내년에 용역비 5억원을 들여 타당성 조사를 벌이는 등 개발 계획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용도지역 변경과 환지 등을 통해 주민 재산권을 보호할 방침이다.

과거 해당 지역은 한 차례 신도시로 추진됐다가 주거지 보상비용 등으로 사업성이 떨어져 무산된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함께 주변 지역 개발을 통해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시의 입장이다.

신도시 예정지역 남쪽에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연구개발특구가, 남서쪽에는 2023년을 완공을 목표로 복합산업유통단지가 각각 건립될 예정이다. 대저동에는 서부산영상미디어센터, 강서체육공원에는 1만2000석 규모 축구 전용 경기장이 각각 들어선다.

또 주례동에 위치한 부산구치소 부지 9만9485㎡와 주변 부지 등 36만4000㎡는 사상혁신마을로 조성해 사상스마트시티 배후주거지 및 여가공간으로 개발될 전망이다. 박진우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