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총선지휘 차기 시당위원장 ‘2개案’ 가닥

공천잡음 줄이고 당 안팎 분란 최소화 특단의 대안

내년 4월 제21대 울산 총선을 진두지휘할 자유한국당 차기 울산시당위원장 선출을 앞두고 ‘다선 책임역할론’과 ‘당내 화합론’이 함께 대두되면서 경선없이 최다선 정갑윤 의원 체제 또는 안효대 현 시당위원장 유임 등 2개안이 유력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차기 시당위원장은 내년 4월15일 차러지는 21대 총선과 맞물려 있어 공천과 관계없이 다선의원의 책임 및 역할을 통한 원만한 시당운영, 총선 출마자들의 공천잡음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당안팎의 분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특단의 대안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울산지역의 경우 박맹우(남을) 의원이 사실상 21대 총선 사령탑인 사무총장직을 수행하고 있는데다, 현역 의원과 원외위원장이 각각 3명씩으로 되어 있어 평소에 운영하는 ‘윤번제식’(돌아가면서 차례대로 하는 방식)은 총선체제에선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당의 한 고위인사는 이날 “전국 시도당 위원장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시도당별) 자율적 판단에 의한 결정하는게 순리”라고 전제하면서도 “울산시당의 경우엔 현역 의원도 몇 안되는 ‘미니시당’으로 가능한 총선을 앞두고 지휘체제와 당무관리, 무엇보다 화합이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박맹우 사무총장 지역이기 때문에 가능한 박 총장의 의중을 존중해 주는 것도 중요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국회 부의장을 지낸 정갑윤(중) 의원은 이날 “울산은 전국 17개 시도당 조직을 총괄하고 내년 총선을 진두지휘하는 박맹우 사무총장이 있기 때문에 알아서 판단하도록 위임하는게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총선을 코 앞에 둔 지금 상황에서 막중한 책임이 따르는 시당위원장을 평상시와도 같이 윤번제로 할땐 아니다”고 했다.

정 의원의 이같은 입장은 박 총장이 공천관리에서부터 당무총괄, 조직관리, 총선지휘부등의 막중하고도 복잡한 역할론이 주어져 있는 현실에서 가능한 울산시당이 ‘도우미 역할’의 필요성을 나타낸 것으로 관측된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으나 차기 시당위원장은 가능한 다선 현역 및 원외위원장이 추대형식으로 원만하게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 총장은 “당의 명운이 걸린 사무총장에 임명한다는 사실을 (대표님으로부터) 듣고 솔직히 밤잠을 설칠 정도로 고심이 컸던게 사실”이라면서 “끝내 거부하지 못해 사무총장직을 맡은후 책임과 사명감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내년 총선을 앞둔 차기 시도당위원장은 단순한 ‘감투’가 아닌, 그야말로 당이 죽느냐, 사느냐의 막중한 책임이 걸려 있는 상황에서 당직으로 욕심 낼 때도 아니다”면서 “지역 국회의원·당협위원장들이 자연스레 협의 추대형식으로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특히 박 총장은 “시당위원장은 당인으로서 책임과 역할이 따르는 것이지, 공천에 유리한 것도 아니다”면서 “차기 시당위원장은 내년초 시도당별 선거대책위원회가 출범할 때까지 ‘한시적 역할’일 수도 있기 때문에 (시당위원장직을 놓고) 과욕을 부릴때가 전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국당 관계자는 최다선 정갑윤의원의 책임역할 또는 안효대 시당위원장의 유임 가능성 등 2개안을 열어놓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기류를 전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