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 개최

광역범죄·교통관리·협력기반 조성 업무협약 체결

지방청 112상황실간 통신망 구축…합동훈련 실시

경계지역 관할권 없이 신속 출동·촉탁수사 활성화

▲ 울산·부산·경남 등 동남권 3개 시·도주민의 안전확보와 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가 22일 부산지방경찰청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박건찬 울산경찰청장, 김창룡 부산경찰청장, 진정무 경남경찰청장.
인구 795만명에 달하는 동남권 지역(울산·부산·경남) 경찰청이 관할을 초월해 사건·사고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계지역 치안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광역치안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울산·부산·경남지방경찰청은 22일 부산지방경찰청 7층 동백홀에서 박건찬 울산경찰청장, 김창룡 부산경찰청장, 진정무 경남경찰청장을 비롯해 각 지방청 과장, 울주경찰서장 포함 경계지역 관할서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부·경 동남권 3개 시·도 주민의 안전 확보와 생활불편 해소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동남권 경찰청 간 협력 증진을 통해 광역 범위의 사건·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관할 경계지역의 치안 사각지대를 없애 대국민 치안서비스를 향상시키고자 출범했다.

이날 협의회에서 동남권 경찰청장들은 △광역범죄 대응시스템 구축 △광역교통관리 체계 강화 △협력 기반 조성의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주민 안전 확보 및 경찰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한 협력 추진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지방청 112종합상황실 간 통신망을 구축해 긴급 상황 때 활용하고, 주민 안전과 직결되는 주요 사건·사고 발생을 가정한 합동 훈련을 실시한다.

경계지역에서 들어온 신고 때 관할지역을 따지다 늑장 출동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먼저 도착한 경찰관이 초동 조치 후 해당 경찰서에 인계하고, 주민들의 고소·고발 사건의 경우 관할권과 관계없이 가까운 경찰관서에서 민원 접수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촉탁수사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광역 범위 강력 사건이 나면 공조 수사하고, 동남권 산업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합동 산업기술 보호 수사관도 운용하기로 했다. 상호간 각종 인력·시설·장비 지원 및 자료 제공에도 협조한다.

울산·부산·경남을 포함한 동남권은 수도권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795만명의 인구가 사는 곳으로, 연간 전입·전출 인구가 10만여명, 하루 통근·통학 인구가 27만여명에 이를 정도로 밀접한 광역생활권을 이루고 있다.

경제적으로도 국내 GDP의 15.4%(267조원)를 차지하는 등 대형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어 각 지방청 간 협력치안의 필요성이 높은 곳이다.

경찰은 이같은 사례로 지난 6월 3살 아들과 실종된 남성이 당진-대전 고속도로를 역주행해 3명이 숨진 사건 같은 ‘지방청 간 공조수사 및 수사자료 공유가 필요한 광역범위 사건·사고’, 지난 4월 경남 진주에서 방화 후 대피하는 주민을 흉기로 공격한 ‘국가적·사회적 파급력이 커서 해결방안 모색에 지방청 간 협업이 필요한 사건’, 단일 도로임에도 관할별로 제한속도가 상이해 주민불편이 야기되는 ‘치안서비스 품질의 균질화가 필요한 사례’ 등을 들었다.

박건찬 울산경찰청장은 “올해는 울산청이 개청한 20주년인 해로 세 지역의 경찰이 협의회를 통해 협력을 강화할 수 있게 돼 더욱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기존의 공조와 협력의 수준을 더욱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려 동남권 지역 주민이 평온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창룡 부산경찰청장은 “초연결사회를 맞아 광역 범위의 협력경찰활동의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으며, 지방청 간 관할과 경계를 넘어 주민의 입장에서 최선의 경찰활동을 전개하여 존경과 사랑을 받고 신뢰를 받는 경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정무 경남경찰청장은 “이번 동남권 경찰청 광역협의회를 통해 인접 지역의 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효율적인 광역 교통관리 체계 구축해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동남권 지방경찰청 3곳은 예전에는 경상남도 경찰부에 속해 있다가, 1963년 부산직할시 경찰국 출범과 1999년 울산지방경찰청이 문을 열면서 분리됐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