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 확보 위해 용역 착수

경남 양산시가 시민안전 확보를 위해 국제안전도시 공인 추진에 나섰다.

양산시는 민선 7기 시장 공약 사업인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해 ‘국제안전도시 기본조사 용역’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국제안전도시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사고와 손상을 줄이고 안전을 증진하기 위해 지속적·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말한다.

지역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와 위험요인을 분석, 지역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안전 사업과 시스템을 구축,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더없이 편안한 안전건강도시’를 목표로 다음달 9일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는다.

용역 기간은 내년 5월 말까지 10개월간이다. 또 상반기 중에 입법예고를 완료한 ‘안전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를 시의회에 상정하고, 안전도시협의회와 실무분과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조례에는 안전도시사업 종합계획 수립과 시행 방법, 추진·실무위원회 구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안전도시 프로그램 개발과 안전증진사업 등을 추진해 2022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을 예정이다. 국제안전도시 공인은 스웨덴 스톡홀롬에 있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에서 주관해 인증한다.

현재 국제안전도시는 세계적으로 406개 도시, 국내에서는 부산시와 울산 남구 등 19개 도시가 인증을 받았다. 도내에는 2014년 창원시가 공인을 받은 데 이어 김해시가 내년을 목표로 인증을 추진 중이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